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경의선 문산에서 43분만에 서울역까지 도착하는 특급열차를 12월 1일부터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1.5일 제6차 녹색성장위원회에 보고된「녹색교통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광역철도 운행방식을 급행위주로 단계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출퇴근시 통행시간을 줄여 철도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국토부는 광역철도의 속도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열차운행방식을 도입할 예정인데, 경의선에 시범 운행되는 특급열차는 환승역 등 거점역을 중심으로 운행함에 따라 현행 일반열차나 급행열차보다 정차역이 줄어 도심 진입시간이 약 30% 가량 단축된다.
경의선 특급열차는 시종착역을 포함하여 8개역에 정차하여 문산에서 43분만에 서울역까지 도착할 수 있게 되는데, 특급열차 운행으로 일반열차(20개역 정차) 대비 16분, 기존 급행열차(11개역 정차) 대비 5분 가량 출근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 급행열차는 7시 08분(문산→서울) 1회, 특급열차는 7시 50분(문산→서울) 1회 운행
* 급행열차/특급열차 정차역
역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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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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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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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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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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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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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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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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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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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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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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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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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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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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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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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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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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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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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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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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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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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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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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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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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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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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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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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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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경의선이 개통(7.1)된지 4개월이 경과됨에 따라 선로안정화가 이루어져 12.1일부터 운행최고속도를 20㎞/h 높여 당초 설계된 최고속도(110㎞/h)로 운행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일반전철은 6분 단축(65→59분)되고, 급행전철은 4분이 단축(52→48분)된다.
또한 당초 급행열차가 정차하지 않았던 행신역은 지난 4개월간 수송수요 분석결과 이용객이 많아(수송수요 2위, 시종착역 제외) 급행 및 특급열차가 추가로 정차하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특급열차 도입 및 운행최고속도 향상으로 통행시간이 대폭 단축됨에 따라 경의선 이용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경의선 특급열차의 운행효과를 분석하여 타노선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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