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발주청 VE 경진대회 심사결과 최우수상 1팀, 우수상 7팀, 장려상 4팀 선정, 시상 및 발표회 개최(12.2(수), 건설회관) - 최우수상1: 한국도로공사 - 우수상7: 대구시, 인천항건설사무소, 익산청, 수자원공사, 서울시, 부산시, 우정사업조달사무소 - 장려상4: 서울청,원주청,부산항만공사, 공군91항공시설전대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은 “전국 발주청 VE*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1팀, 우수상 7팀, 장려상 4팀을 선정하고 12월2일(수) 건설회관에서 시상 및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 VE(Value Engineering)란 건설공사의 각 설계단계에서 설계내용에 대해 원설계자가 아닌 제3자가 가치공학적 검토를 통해 창조적 대안을 도출함으로써 기능향상 및 원가절감을 추구하는 선진적 건설사업관리기법
전국 발주청 VE 경진대회는 발주청이 수행한 VE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VE효과 및 기관별 VE수행체계를 종합평가하여 우수사례를 선발·시상함으로써, 발주청의 관심제고 및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VE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08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금번 경진대회에는 총 18개 기관에서 23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11월19일(목)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전재열, 단국대교수)가 참가팀의 발표내용 평가 등을 통하여 수상팀을 선정하였다.
수상팀은 VE전담조직 구성, 자체매뉴얼 활용, 직원교육 강화 및 기관간 전문직원 교류 등 효과적인 VE수행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실사, 워크숍, 기능분석 등 VE절차/기법을 충실히 이행하여 해당 사업의 VE시행효과를 제고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 총 12개팀이 6,141억원 절감
금번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은 한국도로공사의 남해제2선 기존도로 연약지반 처리방법 개선 VE팀으로 선정되었다.
도로공사는 VE전담조직을 구성·운영하면서 대내외 전문가 Pool을 운용하여 해당분야 전문가와 함께 VE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VE목표를 수립하고 VE 연구활동을 꾸준히 전개함으로써 금번 경진대회를 통해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번 VE사례에서는 30억 원의 공사비 절감과 10개월의 공기단축으로 확장공사로 인한 통행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우수상은 대구시(도시철도본부), 인천항건설사무소, 수자원공사, 익산청, 서울시, 부산시, 우정사업조달사무소가 선정되었다.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의 도시철도3호선건설공사 VE팀의 경우 기술사, 박사, CVS교육이수자 등 내·외부전문가로 설계VE팀을 구성하여 10% 이상의 예산절감(1,098억원)과 가치향상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특히 본 공사는 국내 최초의 모노레일시스템으로서 저탄소녹색성장 패러다임과 궤도를 같이하고 있어 향후 유사공사에 Best practice의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항건설사무소의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방파호안 설계VE의 경우 당초 계획을 면밀하게 재검토하여 시설계획을 최적화함으로써 195억원(10.3%)을 절감하였으며, 절감액중 일부를 활용하여 방파호안을 해양친수공간으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수도권 최초의 해양친수공간을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수자원공사의 4대강살리기 낙동강1~19공구 실시설계 VE팀은 총공사비 1조5천억원 대비 18%인 2,700억원의 원가절감을 달성하였으며,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주요공종인 준설공종에 대한 집중적인 개선안 도출을 통한 원가절감 노력이 돋보였다.
익산청의 고군산군도 연결도로 건설공사의 VE팀은 기관내 VE총괄팀과 사업별 VE팀, 별도의 VE심의회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금번 VE를 통해 총134억원(7.0%)를 절감하여 VE의 효과를 검증하고 기관내 VE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하였다.
서울시의 경우 설계VE 전문검토연구회라는 창의지식동아리를 구성하여 자체 VE활동으로 성과를 낸 점이 돋보였으며, 강북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VE에서는 수차례의 워크숍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새로운 공법과 LCC 분석 등으로 시설물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104억원(6.2%)의 공사비를 절감하였다.
우정사업소의 동서울 우편집중국 VE팀은 자체 VE팀과 외주용역 VE팀, 사용자(유관기관)와의 협조체계를 구축하였고, 금번 VE를 통해 약 6천만의 초기비용 증가는 있었지만 생애주기비용 절감을 위한 성능향상에 보다 중점을 두었다. 또한, VE활성화를 위해 100억원 미만 공사에도 VE를 적용하고 있다. 그밖에 장려상은 서울청(한강 하천환경정비사업 VE팀), 원주청(오미재터널 건설공사 VE팀)을 비롯, 부산항만공사(부산신항만배후단지기반시설공사 VE팀), 군91항공시설전대(제81항공정비창 정비격납고 VE팀)이 선정되었다.
국토해양부는 핵심 국정과제(“예산 10%절감”) 및 공공건설사업비 절감방안의 일환으로, 건설공사의 품질향상과 원가절감을 함께 성취할 수 설계VE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작년에 “설계VE 활성화 방안('08.5)”을 마련한데 이어 금년에는 "설계VE 내실화방안('09.3)"을 수립한 바 있으며, 동 활성화방안 및 내실화방안의 일환으로 작년에 이어 금년에 두 번째로 “전국 발주청 대상 VE 경진대회”를 개최한 것이다.
금번 경진대회에 출품된 작품의 수준이 작년에 비해 질적으로 상당히 향상되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VE의 확산과 정보공유를 통한 VE발전을 위하여 VE경진대회를 매년 개최할 계획이다.
붙임 : 우수 VE제안의 주요사례 1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