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중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총 1,535천TEU로 '09. 11월보다 3.6% 증가하고 전년 동월(1,305천TEU)에 비해서는 약 17.6%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가 발표했다.
2009년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은 16,270천TEU로 2008년도(17,927천TEU)에 비해 9.3% 감소(△1,657천TEU)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월 ‘컨’ 물동량은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 전 10개월간의 월 평균‘컨’처리량(1,528천TEU)을 돌파한 것으로, ‘컨’ 물동량이 경기침체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본격적으로 성장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수출입화물(996천TEU)은 전년 동월(806천TEU)에 비해 23.6% 증가하였으며, 환적화물(513천TEU)의 경우 전년 동월(479천TEU)에 비해 7.0% 증가하였다.
< ‘09년 월별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전년 동기 대비) > (단위 : 천TEU, %)
구 분
|
‘09.1
|
‘09.2
|
‘09.3
|
‘09.4
|
‘09.5
|
‘09.6
|
‘09.7
|
‘09.8
|
‘09.9
|
‘09.10
|
‘09.11
|
‘09.12
|
누계
|
합계 (증가율)
|
1,171 (△19.8)
|
1,080 (△19.7)
|
1,327 (△19.8)
|
1,345 (△15.5)
|
1,331 (△16.0)
|
1,342 (△9.0)
|
1,382 (△12.9)
|
1,382 (△12.4)
|
1,420 (△5.6)
|
1,472 (△2.6)
|
1,482 (10.9)
|
1,535 (17.6)
|
16,270 (△9.3)
|
수출입 (증가율)
|
699 (△25.4)
|
688 (△20.5)
|
841 (△23.9)
|
847 (△19.0)
|
861 (△16.7)
|
871 (△7.3)
|
898 (△15.4)
|
883 (△12.0)
|
912 (△6.1)
|
931 (△6.0)
|
935 (9.9)
|
996 (23.6)
|
10,362 (△10.7)
|
환적 (증가율)
|
453 (△9.7)
|
377 (△19.7)
|
472 (△12.3)
|
481 (△10.2)
|
456 (△16.0)
|
455 (△14.0)
|
467 (△9.6)
|
485 (△14.3)
|
490 (△6.9)
|
521 (2.1)
|
520 (10.4)
|
513 (7.0)
|
5,689 (△8.0)
|
항만별로 보면, 국내 컨테이너 화물의 94% 이상을 처리하고 있는 3대 항만(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의 물동량 증가세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항의 12월 처리량은 1,101천TEU(전년동월대비 10.7% 증가)으로 '08. 10월 이후 14개월만에 1,100천TEU를 넘어섰다.
광양항은 12월에 179천TEU(44.4% 증가)를 처리하여 종전 기록(’08.3월, 175천TEU)를 경신하며 개항 이래 최고의 월간 처리량을 기록했다.
인천항의 경우에도 159.4천TEU(46.7% 증가)를 처리하여 종전 최고 기록인 158.9천TEU('08.3월)를 돌파했다.
'09년도 연간 '컨‘처리량은 전년도에 비해 9.3% 감소하였으나,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세계 5대 항만(싱가폴, 상해, 홍콩, 선전, 부산)의 ’컨‘처리량이 모두 두자리수 감소율(11~16%)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나름대로 선전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실적은 수출화물의 단계적 회복, 국내항만의 비용경쟁력 및 컨테이너 터미널 활성화대책에 따른 환적화물 유치 효과 등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화물별로 보면 환적화물(5,689TEU)은 전년도(6,186천TEU)에 비해 8.0%, 수출화물(5,246TEU)은 전년도(5,753천TEU)에 비해 8.8%, 수입화물(5,115TEU)은 전년도(5,853천TEU)에 비해 12.6% 각각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 ‘09년 누적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 (단위 : 천TEU, %)
구 분
|
‘09.1
|
‘09.2
|
‘09.3
|
‘09.4
|
‘09.5
|
‘09.6
|
‘09.7
|
‘09.8
|
‘09.9
|
‘09.10
|
‘09.11
|
‘09.12
|
누적 처리실적
|
1,171
|
2,251
|
3,578
|
4,922
|
6,253
|
7,596
|
8,978
|
10,360
|
11,781
|
13,253
|
14,735
|
16,270
|
전년대비 증가율
|
△19.8
|
△19.7
|
△19.7
|
△18.6
|
△18.1
|
△16.6
|
△16.0
|
△15.6
|
△14.5
|
△13.3
|
△11.4
|
△9.3
|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2009년 4/4분기에 보인 물동량 증가세를 유지할 경우 2010년에는 2008년 수준을 넘어 성장 국면으로 진입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 환적화물 유치전략을 새롭게 재점검하고 항만배후물류단지를 활성화하는 등 물동량 유치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