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및 경북지역(울릉도, 독도 포함)의 국가기본도*(1/5천 수치지도 등)가 수정·갱신될 예정이다.
* 국가기본도란 전국에 대해 일정한 축척(1/5천)과 정확도로 제작된 지도
국토지리정보원(원장:김경수)은 「지도수정·갱신계획*」에 따라 매년 권역별로 국가기본도(1/5천 수치지도 등)을 수정·갱신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강원·경북권역에 대한 수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지도수정·갱신계획(‘07.02.21) : 전국을 2개 광역권 및 4개 일반권역으로 구분하여 각각 2, 4년 주기로 갱신
< ‘10년 국가기본도 수정계획 >
특히, 금년에는 디지털 항공사진(지상해상도* 25cm)을 이용한 제작방식을 일부지역(강원도 북부)에 도입함으로써 기존 아날로그 항공사진(지상해상도 40cm)을 이용한 제작방식에 비해 지형지물의 위치 및 묘사정확도가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지상해상도 : 이미지의 한 화소(pixel)가 표현 가능한 지상면적(가로 × 세로)
또한‘09년 기 제작한 「항공레이져*를 이용한 등고선 제작」성과를 국가기본도에 적용함으로써, 예산절감 효과와 함께 신기술의 활용도를 넓혀가고 있다.
* 항공레이저 측량 : 항공기에 레이저측량장비를 장착하여 레이저를 지표면에 발사하고 그 반사파의 도달 시간을 정확히 측정함으로써 지표면의 3차원 위치를 측량
국가기본도는 우리나라 모든 지도의 근간이 되는 지도로서, 국토개발, 대규모 건설공사 등 국토관련 계획수립 및 시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내비게이션 및 인터넷 포털 등의 기반지도 형태로 일반국민들에게 서비스 되고 있다.
또한, 국가지리정보유통망(www.ngic.go.kr)을 통해서 최신의 국가기본도(수치지도 등)를 온라인으로도 구입할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우리나라 지도제작 대표기관으로서 우리국토의 정확한 측량과 지도제작, 그리고 신속한 공급을 위해 매진하고 있으며, 나아가 다양한 고품질 공간정보 구축과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