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국내 최초 단독주택지역에 아파트식 관리서비스 제공
기관
등록 2010/02/01 (월)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월 2일 11시 전북 전주시 인후2동 주민자치센터에서 단독주택 관리사무소인 해피하우스 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정명원 위원장을 비롯하여, 국토해양부 권도엽 제1차관, 송하진 전주시장, 해당지역 도·시의회 의원, LH 및 에너지관리공단 임·직원,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센터 제막식과 순시를 하고, 제1호 서비스 대상가구에 대해서 시범서비스도 시연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함께 지난해 전국 공모를 거쳐 전북 전주시, 서울 마포, 대구 서구 3곳을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09.10)한 바 있으며, 금번 개소식 행사는 시범사업지역 3곳 중 최초로 개최하는 것이다.


    * 대구 서구 평리3동 2.19, 서울 마포구 성산2동 2월말 개소 예정

 

 해피하우스 사업 개요

 해피하우스 사업은 대통령 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주관으로 추진중인 뉴 하우징 운동의 핵심사업의 하나로, 아파트 주거서비스 문화를 단독주택 등 기존주택에까지 확산시켜, 기존주택의 에너지 효율 개선, 관리비용 절감 및 주거향상을 도모하는 지역밀착형 주거서비스 지원사업이다.


센터에는 지자체 공무원, LH, 에너지 관리공단 등 전문인력 8명이 상주하면서 시범사업지역인 전주시 인후2동 백제로 부근 800여 세대를 대상으로, 일상적인 주택 유지관리 서비스를 비롯하여 에너지 효율개선 서비스 등 주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전화(☎1577-2589) 또는 방문, 홈페이지(happyhouse.city.go.kr) 신청 등을 통해 서비스 접수


 해피하우스의 서비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주택 에너지 효율개선 서비스

  - 주민 수요조사를 통해 에너지 성능검사·개선 컨설팅과 유지관리비 절감방안 등 제시(에너지관리공단, 사업자)

  - 주택에 태양광, 태양열 등 新재생에너지 설비설치 비용의 80% 이내에서 무상지원(지경부, 에너지관리공단, 사업자)
 

 ② 주택 유지관리 서비스

  - 누수, 동파, 누전, 배관막힘, 가스유출 등 긴급한 하자에 대해 응급조치 시행하는 긴급서비스 지원(LH)      
        * 센터 직원의 조치가 불가능한 경우 등에는 민간사업자에게 연결
 

  -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문·전등 부속품, 실리콘 보수 등 비용투입이 적은 하자사항 무상수리 및 서비스 제공
  - 주택 안전점검 실시, 사회취약계층 주택 개
·보수사업 연계(호당 600만원), 주거환경개선자금(주택기금) 지원 등

 ㅇ 그 밖에도, 주택관련 각종 상담 서비스와 관련정책 등 정보를 제공하고,특히 전주의 경우 이와 같은 서비스 외에 자체적으로 사랑의 집 고쳐주기, 내집 주차장갖기, 희망근로사업 등을 해피하우스와 연계할 계획이다.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센터가 개소함으로써 아파트에 비해 거주 편의성이 떨어지는 단독, 다가구주택 거주자의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관리비용도 절감하면서, 나아가 단독주택지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함으로써 아파트 위주의 주거문화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개소식에 맞춰 홈페이지(happyhouse.city.go.kr)를 개소하여, 센터 정보 및 서비스 신청방법, 서비스내용, 서비스신청게시판, 간편 집수리 및 에너지 절감방안 등을 제공하고, 시범사업지역 주민과 국민이 해피하우스 정책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나갈 계획이다.


《 해피하우스 홈페이지 happyhouse.city.go.kr 》


또한, 향후 시범사업을 모니터링하면서 제도화방안을 마련하여, 금년 하반기부터 시범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