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는 2010년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목표를 2009년 대비 7.5% 증가한 1,750만TEU로 잡았다고 밝혔다.
물동량으로는 지난해보다 122만TEU나 많은 규모이며, 월평균 10만TEU 이상을 더 처리하겠다는 공격적인 계획이다.
이는 세계 경기침체가 본격화되기 전인 2007년 물동량(1,754만TEU)과 비슷하며, 1,793만TEU가 처리된 2008년보다는 2.4% 감소한 수준이다.
목표 물동량을 주요 항만별로 보면, 국내‘컨’물동량의 73.4%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은 지난해 대비 7.4% 증가한 12,840천TEU를 목표로 잡았다.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 목표 물동량은 각각 7,003천TEU(6.6%)와 5,817천TEU(8.3%)이다.
국내‘컨’물동량의
11.1%를 차지하고 있는 광양항은 개항 이래 최대 물량인 1,950천TEU(7.8% 증가)를 처리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국내‘컨’물동량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인천항도 2009년 대비 7.0% 증가한 1,660천TEU를 목표로 잡았다.
화물성격별로는,수출입 항만‘컨 물동량은 큰 폭(15%내외)의 교역액 증가 전망에도 불구하고 6.7% 증가한 11,056천TEU에 그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수출입화물의 경박단소화 및 해상운송 의존도 저하 등으로 교역액 100만불당 해상 ‘컨’물동량 규모가 2004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였고, 2010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 물동량/교역액(100만$) 추이>
(단위 : TEU, 백만$)
구 분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수출입 물동량 |
9,024,506 |
9,411,726 |
10,123,488 |
11,254,079 |
11,605,483 |
10,357,000 |
교역액 |
478,306 |
545,656 |
634,846 |
728,334 |
857,279 |
686,617 |
물동량
/교역액(100만$) |
18.87 |
17.25 |
15.95 |
15.45 |
13.54 |
15.08 |
한편, 우리 항만 시설의 운영 효율화를 위하여 최대 유치해야 하는 환적화물은 중국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고 국내 항만(부산항, 광양항)에 조성된 항만 배후물류단지가 본격 운영에 들어감에 따라 2009년에 비해 8.4% 증가한 6,178천TEU로 목표를 잡았다.
정부는 적극적인 물동량 유치를 위해 이미 1월부터 환적컨테이너에 대한 항만시설사용료를 100% 면제하고 있으며 도로로 수송되는 컨테이너를 해상수송으로 전환하기 위해 연안화물선의 항만사용료 감면율을 기존 50%에서 70%로 확대하고, 특히 연안컨테이너전용선에 대해서는 100% 감면하는 정책도 병행하고 있다.
주요 컨테이너항만도 물동량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방안과 마케팅전략을 내놓고 있다. 부산항은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85억원 규모의 볼륨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일본, 중국 등 전략지역 화주 및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타겟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광양항도 우수고객 마일리지제를 신설하고, 연안화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함과 아울러 글로벌선사와 대형화주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인천항 또한 선사유치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Sea&Air 환적화물’ 유치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더블딥 우려, 원자재가 상승 등 아직도 세계 경제에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불확실성이 높지만,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경기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어, 적극적으로 환적화물 유치에 나서고, 항만배후물류단지 활성화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면 반드시 물동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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