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올해 항만「컨」물동량 처리목표는 1,750만TEU
기관
등록 2010/02/11 (목)
내용

 

 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는 2010년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목표를 2009년 대비 7.5% 증가한 1,750만TEU로 잡았다고 밝혔다.

  

물동량으로는 지난해보다 122만TEU나 많은 규모이며, 월평균 10만TEU 이상을 더 처리하겠다는 공격적인 계획이다. 이는 세계 경기침체가 본격화되기 전인 2007년 물동량(1,754만TEU)과 비슷하며, 1,793만TEU가 처리된 2008년보다는 2.4% 감소한 수준이다.

 

 목표 물동량을 주요 항만별로 보면, 국내‘컨’물동량의 73.4%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은 지난해 대비 7.4% 증가한 12,840천TEU를 목표로 잡았다.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 목표 물동량은 각각 7,003천TEU(6.6%)와 5,817천TEU(8.3%)이다.

 

국내‘컨’물동량의 11.1%를 차지하고 있는 광양항은 개항 이래 최대 물량인 1,950천TEU(7.8% 증가)를 처리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국내‘컨’물동량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인천항도 2009년 대비 7.0% 증가한 1,660천TEU를 목표로 잡았다.

 

 화물성격별로는,수출입 항만‘컨 물동량은 큰 폭(15%내외)의 교역액 증가 전망에도 불구하고 6.7% 증가한 11,056천TEU에 그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수출입화물의 경박단소화 및 해상운송 의존도 저하 등으로 교역액 100만불당 해상 ‘컨’물동량 규모가 2004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였고, 2010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 물동량/교역액(100만$) 추이>

(단위 : TEU, 백만$)

구  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수출입 물동량

9,024,506

9,411,726

10,123,488

11,254,079

11,605,483

10,357,000

교역액

478,306

545,656

634,846

728,334

857,279

686,617

물동량

/교역액(100만$)

18.87

17.25

15.95

15.45

13.54

15.08

 

한편, 우리 항만 시설의 운영 효율화를 위하여 최대 유치해야 하는 환적화물은 중국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고 국내 항만(부산항, 광양항)에 조성된 항만 배후물류단지가 본격 운영에 들어감에 따라 2009년에 비해 8.4% 증가한 6,178천TEU로 목표를 잡았다.

 

 정부는 적극적인 물동량 유치를 위해 이미 1월부터 환적컨테이너에 대한 항만시설사용료를 100% 면제하고 있으며 도로로 수송되는 컨테이너를 해상수송으로 전환하기 위해 연안화물선의 항만사용료 감면율을 기존 50%에서 70%로 확대하고, 특히 연안컨테이너전용선에 대해서는 100% 감면하는 정책도 병행하고 있다.

 

 주요 컨테이너항만도 물동량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방안과 마케팅전략을 내놓고 있다. 부산항은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85억원 규모의 볼륨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일본, 중국 등 전략지역 화주 및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타겟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광양항도 우수고객 마일리지제를 신설하고, 연안화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함과 아울러 글로벌선사와 대형화주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인천항 또한 선사유치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Sea&Air 환적화물’ 유치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더블딥 우려, 원자재가 상승 등 아직도 세계 경제에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불확실성이 높지만,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경기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어, 적극적으로 환적화물 유치에 나서고, 항만배후물류단지 활성화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면 반드시 물동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