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발표한 ‘10년 2월 항공운송실적에 따르면 국내·국제 여객부문과 화물부문 모두 전년 동월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국내 항공여객과 항공화물 운송실적은 ‘08년 국제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되었으며, 국제 항공여객 운송실적도 ‘08년 수준에 거의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선 항공여객의 2월 실적은 KTX 개통 다음 연도인 ‘05년 이후 동기대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제금융위기 이전(‘08.2월 기준) 대비 시
- 국내여객 : 14% 증가(129만명→147만명)
- 국제여객 : 3.5% 감소(318만명→307만명)
- 항공화물 : 1.4% 증가(212천톤→215천톤)
전년 동월대비 ‘10년 2월 상세 항공운송실적은 다음과 같다.
(국제여객) 신종플루의 영향이 크게 둔화되고 경기회복이 진행되면서 전년 동월대비 12.6% 증가(273만명 → 307만명)
* ‘09.11월 이후 매월 꾸준한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음.
* 인천공항 11.8% 증가(227만명→253만명), 김포공항 18.6% 증가
(국내여객) 저렴한 가격 등으로 운항기반이 안정화된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수요증가 및 김포·제주여객 증가추세로 전년 동월대비 26.0% 대폭증가(117만명→147만명)
* LCC 분담률 21.6% → 34.2%, LCC 수송량 50만명
* 국내 주요공항 운송실적 : 김포 28.8%, 제주 27.6%, 김해 28.1% 증가
(항공화물) 미주·유럽을 중심으로 LCD, 반도체, 휴대폰 등 주력수출물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대비 21.8% 큰 폭 상승(177천톤→215천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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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플루 등 외부 충격요인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국내외 항공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도 2010년도 전세계 항공운송전망치를 상향조정 발표(‘10.3.11), (여객)당초 4.5%→수정 5.6%, (화물)당초 7.0%→수정 12.0%
붙임: ‘10년 2월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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