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전국 지역별 나홀로 차량 운행현황(’09.12월 기준)을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 조사대행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조사방법 : 전국 승용차 13,023,819대 중 1,996,275대(15.3%) 표본조사
조사지역 : 전국 248개 시·군·구(주요 간선도로축 888개 지점)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국 승용차 1일 평균 나홀로 차량 비율은 77.7%를 차지하였다, 특히 서울지역 나홀로 차량 비율은 82.3%로 10대 중 8대가 나홀로 차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시간대별) 전국적으로 교통이 혼잡한 출근시간대에 나홀로 차량이 81.4%를 차지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출근시간대 나홀로 차량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시로서 86.3%를 차지하였으며, 가장 낮은 지역은 강원도로서 71.0%를 차지하였다.
시간대별
나홀로 차량 비율(%)
구분 |
하루 |
오전 |
오후 |
첨두(출근) |
비첨두 |
비첨두 |
첨두(퇴근) |
전국 |
77.7 |
81.4 |
78.0 |
74.8 |
76.1 |
서울 |
82.3 |
86.3 |
81.8 |
79.3 |
81.3 |
강원 |
69.2 |
71.0 |
70.7 |
67.0 |
68.3 |
* 출근시간(07:30~10:00), 오전 비첨두시간(10:00~12:00), 오후 비첨두시간(13:00~15:30), 퇴근시간(15:30~17:30)
(지역별) 나홀로 차량 비율은 광주 82.7%, 서울 82.3%로 가장 높았으며, 제주 65.5%, 강원 69.2%로 가장 낮았다.
지역별 나홀로 차량 비율(%)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경기 |
82.3 |
74.2 |
81.2 |
78.6 |
82.7 |
76.9 |
74.0 |
77.7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69.2 |
73.7 |
72.4 |
79.0 |
73.4 |
74.9 |
74.0 |
65.5 |
서울시를 강북권과 강남권으로 나누어 나홀로 차량 비율을 분석한 결과 강남권이 85.7%로 강북권 79.1%보다 6.6% 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천, 안양, 성남 등에서 강남으로 유출입하는 승용차가 많은 데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 강북 및 강남지역 나홀로 차량 비율(%)
구분 |
하루 |
오전 |
오후 |
첨두 |
비첨두 |
비첨두 |
첨두 |
강북 |
79.1 |
83.6 |
78.0 |
75.6 |
78.6 |
강남 |
85.7 |
89.3 |
85.8 |
83.3 |
84.3 |
전국을 대도시 지역(수도권 및 광역시)과 기타 지역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면 대도시지역이 79.2%로 기타 지역 73.7%보다 높았다.
대도시
지역 나홀로 차량 비율(%)
구 분 |
하 루 |
오 전 |
오 후 |
첨두(출근) |
비첨두 |
비첨두 |
첨두(퇴근) |
수도권·광역시 |
79.2 |
83.2 |
79.2 |
76.2 |
77.6 |
기타 |
73.7 |
76.5 |
74.8 |
71.2 |
72.4 |
전국 |
77.7 |
81.4 |
78.0 |
74.8 |
76.1 |
이와 같이 나홀로 차량이 많은 이유는 경제활동 증가, 승용차 등록대수 증가, 2대 이상 보유가구 증가, 대중교통체계 구축 미흡 등에 기인한 현상으로 판단되며, 이로 인해 도심교통 지·정체 등 혼잡 야기, 과도한 온실가스 배출, 주차난 심화, 수송효율 저하 등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나홀로 차량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활성화 등 이미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녹색교통정책을 더욱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다.
간선급행버스(BRT)의 전국 대도시권 확대, 광역급행버스 추가 운행, 30분대 도심접근 광역철도망 확충, 환승시설 설치 및 연계교통체계 구축, 전국 호환 교통카드 본격 도입 등 승용차 보다 빠른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교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카풀 활성화, 승용차 공동이용(Car Sharing), 도심 자가용 이용 억제, 교통혼잡지역에 대한 녹색교통개선특별대책지역 지정·관리 등 교통수요관리를 강화하며, 자전거?보행 등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이용에 필요한 시설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붙임 : 시·도별 나홀로 차량 비율 및 평균 재차인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