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국토부, 건축물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시행
기관
등록 2010/04/14 (수)
내용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총괄 규정하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이 금일 시행됨에 따라 에너지 소비가 많은 대형 건축물에 대한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가 시작되었다.

   *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 : 정부와 민간기관이 에너지 절감목표를 협의하여 설정하고, 이행계획을 수립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제도


 이에 따라, 무역협회(회장 사공일),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채욱)등 12개 기관* 대표는 오늘(14일), 코엑스에서  국토해양부 정종환 장관과 “건축물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3년동안 연평균 1.0%~6.0%의 절감목표**를 제시하였다.

  * 참여기관 : 한국무역협회,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주) 롯데월드, (주)롯데호텔, 서울아산병원, (주)신세계 이마트, (주)LG텔레콤, (주)LG CNS, (주)LG화학, (주)KT, SK네트웍스(주) 워커힐

  ** 참여기관은 평균 2.79%의 ’10년 에너지 절감 목표 제시
 

이를 위해, 인천국제공항 40억, 김포공항 20억, 코엑스 15억 등 12개 기관에서 총 160여 억원을 투자하여 LED조명,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의 에너지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에너지 전문기관인 에너지 관리공단과 함께 참여기관이 제시한 에너지 절감 목표를 분석하고, 실사 및 협상하여 5월까지 목표를 확정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정종환 장관은 목표관리제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감축목표를 설정하여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성과를 달성하는 제도라고 강조하고, 정부와 민간이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 간다는 생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참여기관의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에너지 절약컨설팅을 실시하고, 시설 개·보수 비용 지원등 재정지원도 병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였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지식경제부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건축물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이미 지난해 12월 산업부분 에너지 목표관리제 시범사업을 추진한 바 있으며, 이번 건축물 에너지·온실가스 목표관리제에도 에너지관리 총괄부처로서의 노하우를 적극 지원하였다.


금번 협약 대상 기관에 대해서도 에너지 이용합리화 자금을 이용한 재정지원 및 교육 등 산업부분에 준하는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에너지 사용량뿐만 아니라 대표성과 상징성을 함께 고려하여 이번 사업기관을 선정하였으며, 향후 3/4분기까지 33개기관과 추가로 협약하는 등 ’14년까지 에너지 사용량 4000TOE*이상의 건축물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TOE(Tonnage of Oil Equivalent, 석유환산톤)

 - 석탄, 가스 등 각종 에너지원들을 원유 1톤이 발열하는 칼로리를 기준(1,000만kcal)으로 표준화한 단위

 - 1TOE(7.41배럴) 〓 석탄 1.55톤 〓 천연가스 1,150㎥


 금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참여기관에서 제시한 목표만을 달성하더라도 연간 약 8천 톤의 원유에 해당하는 에너지(8천 TOE)를 절감할 수 있으며, 연간 50여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형 백화점(4개), 쇼핑몰(3개), 호텔(4개), 극장(4개), 전시장(3개)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건축물이 목표관리 대상으로 선정되어 국민들이 생활속에서 에너지 절약을 느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