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조사·분석한 우리나라 가구당 교통비 지출(‘08년기준)에 관한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우리나라 총가구 교통비용은 44.5조원으로 GDP의 4.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08년의 경우 ’07년에 비해 2.7% 감소하였다.
전국 총가구 교통비용 추이
(단위 : 억원, %)
구분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총가구 교통비용 |
413,080 |
431,940 |
451,510 |
456,860 |
444,610 |
증감율 |
|
4.6 |
4.5 |
1.2 |
-2.7 |
GDP 대비 비중 |
5.0 |
5.0 |
5.0 |
4.7 |
4.3 |
가구당 월평균 교통비 지출은 222,220원으로 가구당 전체 소비 지출의 11.5%를 차지하였으며, 식료품·비주류음료(14.4%), 음식·숙박(13.7%), 교육비(12.0%)에 이어 네 번째로 지출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변화 추이를 보면, ’06년 이후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08년의 경우 ’07년 가구당 교통비 231,897원에 비해 약 4.2% 감소(불변가격 기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가구당 월평균 교통비 지출 추이
(단위 : 원, %)
가계소비지출 |
2006 |
2007 |
2008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식료품·비주류음료 |
274,895 |
14.5 |
269,556 |
14.0 |
277,178 |
14.4 |
주류·담배 |
29,379 |
1.5 |
28,447 |
1.5 |
28,154 |
1.5 |
의류·신발 |
120,583 |
6.3 |
121,778 |
6.3 |
121,980 |
6.3 |
주거·수도·광열 |
184,903 |
9.7 |
183,151 |
9.5 |
182,605 |
9.5 |
가정용품·가사서비스 |
67,237 |
3.5 |
72,511 |
3.8 |
67,585 |
3.5 |
보 건 |
118,284 |
6.2 |
123,829 |
6.4 |
123,563 |
6.4 |
교 통 |
232,855 |
12.2 |
231,897 |
12.1 |
222,220 |
11.5 |
통 신 |
134,321 |
7.1 |
138,894 |
7.2 |
139,162 |
7.2 |
오락·문화 |
107,631 |
5.7 |
115,900 |
6.0 |
117,651 |
6.1 |
교 육 |
212,261 |
11.2 |
216,027 |
11.2 |
230,785 |
12.0 |
음식·숙박 |
255,324 |
13.4 |
261,256 |
13.6 |
263,722 |
13.7 |
기타상품·서비스 |
163,758 |
8.6 |
161,031 |
8.4 |
156,318 |
8.1 |
합 계 |
1,901,432 |
100.0 |
1,924,277 |
100.0 |
1,930,922 |
100.0 |
* 자료 : 통계청
특히, 가구당 교통비내역을 보면, 개인 차량의 구입, 유지운영비 등 개인교통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경기침체와 고유가 등의 영향으로 개인용 차량운행이 감소한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월간 교통비 세부 항목별 지출 추이
(단위 : 원, %)
구 분 |
2006 |
2007 |
2008 |
금액(원) |
전년대비 증가율 |
금액(원) |
전년대비 증가율 |
금액(원) |
전년대비 증가율 |
개인교통비용 |
자동차 등 구입비 |
55,348 |
22.0 |
55,927 |
1.0 |
53,932 |
▽3.6 |
유지운영비 |
22,009 |
0.2 |
22,387 |
1.7 |
20,440 |
▽8.7 |
연료비 |
102,757 |
▽0.8 |
101,204 |
▽1.5 |
96,890 |
▽4.3 |
소계 |
180,114 |
5.4 |
179,518 |
▽0.3 |
171,262 |
▽4.6 |
대중교통비용 |
52,741 |
▽3.1 |
52,380 |
▽0.7 |
50,959 |
▽2.7 |
합계 |
232,855 |
3.3 |
231,897 |
▽0.4 |
222,220 |
▽4.2 |
정부는 가구 교통비용을 감축하기 위하여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및 지원강화, 불요불급한 승용차 운행억제 등 녹색교통 정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간선급행버스(BRT)의 전국 대도시권 확대, 광역급행버스 추가 운행, 30분대 도심접근 광역철도망 확충, 환승시설 설치 및 연계교통체계 구축, 전국 호환 교통카드 본격 도입 등 승용차 보다 빠른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교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카풀 활성화, 승용차 공동이용(Car Sharing), 도심 자가용 이용 억제, 교통혼잡지역에 대한 녹색교통개선특별대책지역 지정·관리 등 교통수요관리를 강화하며, 자전거·보행 등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이용에 필요한 시설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