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6.3일(목) 해운업계에 대한 자체조사결과와 국내외 평가, 경영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09년중 시행한 2차례의 해운업 위기극복 대책이 업계 연쇄부실 방지와 유동성 지원, 국적선대 유지 및 영업실적 개선 등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특히, 구조조정기금을 활용한 선박펀드는 정부의 의지를 대내외에 확고히 전달하고, 선사들의 최종 안전판 역할을 수행, 위기극복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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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당시와 같이 한국에서 선박매물이 다량 나올 것으로 예상한 노르웨이 등 주요 선주국들은 한국의 정책대응을 높게 평가(’10.2, 노르웨이 선주협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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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언론(Marine Money Asia Edition, ’10.5)에서도 구조조정 선박펀드 프로그램이 '극히 성공적(extremely successful)'이라고 평가
그 결과, 우리나라는 '09년 위기를 겪으면서도 국가 해운력을 상징하는 지배선대가 세계 5위로 상승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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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대규모(ISL 발표) : ('09.1) 38.0백만DWT(6위) → ('10.1) 44.4백만(5위)
《분야별 성과》
①
선제적 구조조정 및 과잉 용대선·신조선 부담 완화
’09년중 금융권의 신용위험평가를 통한 구조조정 영향 등으로 180여개 등록선사중 24개사가 퇴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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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년 매출액 기준 30대 선사중 용대선 벌크 영업을 주로하던 9개사 구조조정중(기업회생절차 4개, 워크아웃 1개 등)
중견선사를 중심으로 악성 다단계 용대선 체인이 상당 수준 정리*
되면서 업계 연쇄부실 위험이 해소되었고,
호황기 발주되었던 신조물량 부담은 선사-조선소간 인도시기 연기협상·선가조정 등으로 상당폭 완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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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선사 용선선박중 재대선 선박수 : (’08) 360척 → (’09) 287척 5대선사 제외 25개사 용선선박중 재대선 선박수 : (’08) 133척 → (’09) 72척 **
30대 선사 신조선중 ’09~’10년 인도예정분 : (’09.8 조사시) 134척 → (’10.2 조사시) 86척 (48척 취소·연기)
②
해운선사의 유동성 지원
금융위축, 경영실적 악화 등으로 위기를 겪던 선사들이 선박펀드와 Fast Track을 통해 시급한 유동성 확보하였다.
구조조정기금을 활용한 캠코펀드에 이어, KDB펀드*
도 설립되어 주요한 유동성 지원수단으로 역할을 수행하였고, 중견이하 선사에 대하여는 Fast Track을 적용되어 대출 만기연장, 원금 분할상환 유예 등이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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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캠코펀드 23척(약 7,200억원 규모), KDB펀드 7척(약 3,900억원) 매입
③
국적선대 유지
공공펀드에 의한 선박매입, 국내 선사들에 대한 유동성 지원 등의 효과로 국적선박 해외 매각이 최소화*
되었으며, 아울러, 신조선 인수지원(KDB 펀드 등) 등에 힘입어 주요선사 및 우리나라 선대는 ’09년중 오히려 증강되었다.
*
’09년중 국적선사들이 매각한 151척의 선박중 38척만이 해외로 매각되었고, 이 경우에도 IMF때와 같은 헐값이 아닌 시장가격으로 매각 **
지배선대 규모(ISL 발표) : ('09.1) 38.0백만DWT(6위) → ('10.1) 44.4백만(5위)
④
경영실적 개선
대부분 선사가 운임하락 및 과다 용대선으로 인한 미수금 발생 등으로 ’09년초부터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하였으나, 부실 용대선을 대폭 정리하고, 운임이 회복되면서 ’09.4분기 또는 ’10.1분기부터 턴어라운드에 성공하고 있다.
< 5대 선사 분기별 영업실적 추이(억원) >
구 분 |
’09년 |
’10년 |
1Q |
2Q |
3Q |
4Q |
합 계 |
1Q |
한진
해운 |
매출액 |
17,857 |
16,714 |
17,822 |
18,777 |
71,170 |
19,262 |
영업이익 |
△2,447 |
△2,870 |
△2,487 |
△1,668 |
△9,472 |
25 |
현대
상선 |
매출액 |
16,925 |
14,326 |
14,200 |
15,704 |
61,155 |
17,556 |
영업이익 |
△948 |
△1,466 |
△2,422 |
△818 |
△5,654 |
116 |
STX
팬오션 |
매출액 |
10,945 |
10,351 |
12,504 |
12,382 |
46,182 |
13,306 |
영업이익 |
△404 |
△802 |
△265 |
79 |
△1,392 |
71 |
대한
해운 |
매출액 |
6,225 |
5,394 |
5,453 |
5,721 |
22,793 |
5,707 |
영업이익 |
△1,498 |
△1,932 |
△932 |
△518 |
△4,880 |
△94 |
S K
해운 |
매출액 |
5,722 |
4,271 |
4,226 |
4,549 |
18,768 |
5,099 |
영업이익 |
491 |
△240 |
△215 |
24 |
60 |
303 |
한편, 근해선사 등 일부(30대선사중 13개)는 과당 경쟁 자제, 공동운항 확대 등으로 ’09년 이미 흑자를 실현한 바 있다.
《향후 정책방향》
정부는 해운산업이 용대선 정리, 신조선 인수조정, 정부지원 등으로 위기극복의 기반을 충실히 다진 것으로 평가하면서, 위기 이후(post-criteria)의 세계 해운질서 재편에 대비한 新성장 전략의 수립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 전략의 수립시에는 금번 위기에서 재확인된 국내 선박금융의 취약점 개선, 화물운송 분야 글로벌 경쟁력 확보, 고부가가치 관련산업 육성 등이 집중 검토될 전망이다.
다만, 유럽發 디플레이션 우려, 시황회복에 따른 전세계적 선박공급 증가 등 해운시장에 위험요인이 상존하는 만큼, 해운시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기존의 해운업 위기극복 대책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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