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어제(6.30), 11월 개통계획인 「경부고속철도(대구~부산 구간)」에 실제 KTX를 투입하여 실시한 시속 320㎞ 시험운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지난 6월 3일 KTX 시속 60㎞의 시험운행을 시작으로 실시한 각종 시설물 검증시험과 단계별 증속시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 증속시험 7단계 : 60㎞, 120㎞, 170㎞, 230㎞, 270㎞, 300㎞, 320㎞
이번 증속시험 기간 중 KTX 시험열차 내에 계측설비를 설치하여 궤도?전차선의 시설물 상태, 열차무선설비 기능시험 등을 확인한 결과, 측정치 모두가 시설 기준에 만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금년 7월부터는 지속적으로 시속 300㎞로 운행하면서 시설물 검증 및 신호동적시험을 8월까지, 통합 검증시험을 9월까지 완료한 후 10월에 영업시운전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이 금년 11월 개통되면, 서울~부산간 이동시간을 22분간 단축하며(2:40→2:18), 오송, 김천·구미, 신경주, 울산역이 신설되어 고속철도 수혜지역이 확대될 뿐만 아니라, 세계적 관심이 집중되는 G20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고, 해외에 우리 고속철도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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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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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설물검증시험) 당해 철도노선에서 허용되는 최고속도까지 단계적으로 철도차량의 속도를 증가시키면서 철도시설의 안전상태, 철도차량의 운행적합성 또는 철도시설물의 정상작동 여부 등을 확인·점검하는 시험
◈ (신호동적시험) 지상에서 레일을 통하여 열차운행속도를 차상으로 전송할 때 KTX차상에서 정보를 정확하게 수신하는지 확인하는 시험 (「전송레벨시험」이라고도 함)
◈ (통합검증시험) 차량을 본격적으로 운행하면서 시험을 실시하며, 차량과 시설물간 인터페이스 및 다른 시스템간 인터페이스를 시험하여 전체시스템의 통합 성능을 확인하는 시험
◈ (영업시운전) 개통대비, 실제 운영상황과 유사한 조건으로 열차운행 및 부대시설, 정보시스템, 운영인력 등의 전체 운영요소 간 유기적인 결합상태에 대한 최종 확인· 점검을 위한 일련의 과정
(종합시험운행 = 시설물검증시험 + 영업시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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