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미국과의 항공안전협정(BASA)을 소형항공기 수준으로 확대하기 위한 기술평가회의가 7월8일부터 10일간 서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BASA(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 : 민간항공 제품의 수·출입에 있어서 안전성 인증절차를 수용하기 위한 미국과의 상호항공안전협정
이번 회의에서 미국 연방항공청(FAA) 소속의 항공기 구조, 엔진, 전자장비와 제작기술 등 7개 전문분야 엔지니어와 항공법령등 항공행정 전문가로 평가팀을 구성하여 우리나라 정부의 인증체계(법령·인증조직·기술표준 정책 등 11개 분야)에 대해 미국과의 동등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고 운영하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평가를 계기로 국제적으로 인정된 민간항공기 설계국 체계 구축과 국산 소형항공기 수출기반을 마련하는 초석을 마련하게 되는 계기라고 말했다.
FAA는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독자기술로 개발중인 4인승 소형항공기(모델명 KC-100)의 설계·제작·비행시험 등 주요 인증과정에 2012년까지 약 4~5 차례 참관할 예정이며, 일련의 과정을 거쳐 우리나라 인증체계가 미국과 동등하다고 판단되면 항공안전협정을 확대 체결하게 되며, 항공안전협정이 체결되면 우리정부가 형식증명을 발급하면 이를 근거로 FAA의 형식증명을 취득할 수 있으며, 미국 시장에 우리나라의 항공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게 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사장 김홍경)은 개발중인 항공기는 동체 전체를 복합재로 제작하여 중량을 최소화하고, 조종실은 차세대 항전장비(all glass cockpit)*를 채택하여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항공기를 개발하여 수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차세대 항전장비(glass cockpit)란? 조그만 숫자와 바늘로 구성된 수많은 기계식 계기들을 조종사가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과거의 조종석과는 달리, 컴퓨터로 제어되는 단지 몇 개의 화면만을 주시함으로서 비행에 필요한 정보를 조종사가 간단하고도 명료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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