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자동차의 주행안전성 향상으로 차량 단독사고 감소에 효과적인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장착 의무화
- ‘12.1.1부터 새롭게 제작되는 모든 승용자동차와 차량총중량이 4.5톤 이하인 승합·화물·특수자동차는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함.(기존 차는 ’14.6까지 유예)
* 미국은 ‘08.9에 도입, ’11.9월부터 4.5톤 이하 모든 차에 적용할 예정이며, EU는 ‘11.11월부터 ’14.11월까지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
- 동 장치 장착으로 위험한 교통상황에서도 보다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져 교통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전 세계적으로 장착 의무화 추진 중)
*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장착시 미장착 차량 대비 사고율 34% 감소(출처 : 보험개발원)
※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 자동차가 주행 중 급격한 핸들 조작 등으로 노면에서 미끄러지려고 할 때 각 바퀴의 브레이크압력과 원동기 출력 등을 자동 제어하여 자동차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장치
(좌석안전띠 이후 가장 효과적인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음) |
②타이어 안전사고 예방 및 에코(ECO) 드라이브에 효과적인 타어어공기압경고장치(TPMS) 장착 의무화
- ‘13.1.1부터 새롭게 제작되는 승용자동차와 차량총중량 3.5톤 이하인 승합·화물·특수자동차는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함.(기존 차는 ’14.6까지 유예)
* 미국은 ‘07.9월에 도입, EU는 ’12.11월부터 ‘14.11월까지 단계적으로 도입예정
- 동 장치 장착으로 타이어 공기압 부족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미연에 예방함은 물론, 적정 공기압 운행으로 추가적인 연료낭비를 방지하여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미국의 경우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TPMS) 장착의무화로 사망자 124명/년, 부상자 8,500명/년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
* 유럽의 경우 TPMS 장착시 온실가스 약 3.2g/km 감소되는 것으로 조사(한국 ‘08년 판매차 평균온실가스 배출량 : 190.5g/km)
※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TPMS ;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 자동차에 장착된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는 것을 감지하여 타이어 공기압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장치 |
③자동차의 모든 등화장치에 에너지 절감 및 내구성 등이 우수한 발광다이오드(LED) 광원 확대 허용
- 전년도에 우선 허용된 전조등뿐만 아니라, 안개등, 후퇴등, 주간주행등 및 이륜자동차의 등화에도 LED 광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LED 광원이 적용된 등화장치의 개발 및 보급 확대가 가능해져 자동차 산업의 대외경쟁력 강화가 기대됨.
④신기술이 적용되고 교통안전에 효과적인 적응형 전조등 및 주간주행등 설치기준 마련 - 적응형 전조등은 다양한 교통환경에 적합하게 변환이 가능하며, 주간주행등은 주간 시인성 확보에 효과적인 등화로서, 장착 시 갖추어야 할 기준을 마련함.
- 안전성이 높은 신기술 적용 등화의 개발 및 보급 확대가 가능해져 교통사고 감소 및 자동차 산업의 대외경쟁력 강화가 기대됨.
⑤이외에도 국제기준과 상이한 기준으로 인한 내수·수출용 자동차 제작의 이원화 및 국제통상마찰 가능성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조향장치, 전자파보호, 실외후사경, 보조방향지시등 및 제동장치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국제기준과 조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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