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은 8.17일 4대강 관련 방영계획을 예고하며, 요약된 방송내용을 MBC 홈페이지에 게재하였습니다.
게재된 내용 중 ‘비밀팀’ 등 명백한 허위사실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을 야기하였으므로,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허위사실에 대한 내용을 적시해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서울남부지법에 접수하였습니다.
8.17일 구두로 진행된 법원심리에서 ‘PD수첩’ 측은 방송내용 중 ‘비밀팀 조직’, ‘4대강 수심 6M’, ‘영포회’, ‘운하’ 등에 대해서 방송내용에 동 문구가 방송되지 않거나 반론이 보장된다고 하였으며, 따라서 ‘PD수첩’이 예고한 내용과 실제 방송될 내용은 다를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MBC ‘PD수첩’ 홈페이지에서 삭제된 방송내용을 인용한 기사를 그대로 게시해 두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보여지며, 따라서 ‘PD수첩’에서 발표한 방송내용을 인용한 언론매체에서는 ‘10.8.20(금) 12:00까지 관련 기사를 철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인터넷에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허위사실에 대해서는 경찰청의 사이버수사대와 함께 대응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MBC ‘PD수첩’측이 이러한 허위사실을 홈페이지에 미리 공표한 것에 대해서는 별도의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