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아리랑봉 등 우리식 고유지명이 표기된 남극지도 첫 탄생”
기관
등록 2010/08/30 (월)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국가지명위원회의(8.30)에서 심의·의결된 아리랑봉 등 우리식 지명 17개가 표기된 남극지도를 처음으로 제작하기로 하였다.


 일본 등 선진 각국에서는 이미 자국의 지명이 표기된 지도롤  제작하여 남극조사와 연구활동에 활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1988.2 세종과학기지를 설치한 후 20여년간 남극조사 활동을 하면서 아직까지 우리고유 지명을 표기한 지도를 만들지 못하였다.


 특히 이번에 제작되는 남극지도에 표기할 지명은 국내 지명전문가의 연구와 검토가 이루어진 후 국민참여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국민제안 공모를 실시하였다.


 국민제안 공모에서 830건이 응모되어 지명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에서 접수된 지명중 아리랑봉, 아라온곡, 나래절벽, 가야봉을 우수지명으로 선정하고 포상을 하였다.


 공모에서 선정된 아리랑봉은 아리랑의 민족인 우리 대한민국의 남극탐구를 향한 꿈과 희망의 의미이며, 아라온곡은 빙하를 헤치고 나아가는 쇄빙선 아라온호의 명칭으로 계곡을 헤치고 나아가라는 뜻이 담겨있고 가야봉, 나래절벽 지명도 남극현지 지형모습을 고려하여 채택된 지명이다.


 금번 국가지명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남극지명은 9월중 남극과학연구위원회(SCAR)에서 관리하는 남극지명사전(CGA)에 국제지명 등록함으로써 남극에 관한 국제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며 과학연구, 환경보존활동 등 국익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큰 역할이 기대된다.


붙임 1. 남극지도 제작

     2. 남극지명 국민제안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