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전국 항만의 9월 컨테이너 물동량(추정)이 1,546천TEU로 지난해 같은달(1,427천TEU)에 비해 8.3%(119천TEU), 세계 경기침체 이전인 ‘08.9월보다 2.8%(42천TEU)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국내 항만(추석연휴)과 중국 항만(중추절)의 작업일수가 감소하여 물동량 증가폭이 다소 줄었으나, 지난해 동월보다 수출입화물(1,005천TEU) 및 환적화물(519천TEU)이 9.9%, 5.7% 각각 증가하였다.
이는 역대 9월 물동량으로는 최고 실적으로서 실물경제 회복에 따른 최근 물동량 증가세를 반영하고 있으며, 향후 물동량 전망역시 밝게하고 있다.
< 9월중(‘05~'10)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
(단위 : 천TEU, %)
구 분
|
‘05. 9
|
‘06. 9
|
‘07. 9
|
‘08. 9
|
‘09. 9
|
‘10. 9
|
합계 (증가율)
|
1,245
|
1,331 (6.8)
|
1,410 (6.0)
|
1,504 (6.7)
|
1,427 (△5.1)
|
1,546 (8.3)
|
수출입 (증가율)
|
764
|
866 (13.3)
|
921 (6.4)
|
970 (5.3)
|
914 (△5.8)
|
1,005 (9.9)
|
환적 (증가율)
|
464
|
459 (△1.2)
|
481 (4.9)
|
527 (9.4)
|
491 (△6.8)
|
519 (5.7)
|
연안 (증가율)
|
17
|
6 (△64.8)
|
7 (21.4)
|
7 (△0.2)
|
22 (202.4)
|
22 (△0.1)
|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의 약 74%를 처리하는 부산항의 9월 물동량은 최근 물동량 증가폭 보다는 다소 줄어들었으나 지난해 동월보다 10.0% 증가한 1,146천TEU를 기록하였다. 한편, 부산항 환적화물은 남미서안 서비스 신설 등으로 물동량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광양항은 광주 및 여수지역 산업단지내의 수출물동량의 일시적인 감소로 지난해 동월보다 0.9% 소폭 증가한 163천TEU를 처리하였으나, 광양항 9월 물동량으로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인천항 9월 물동량은 전년 동월대비 1.7% 증가한 149천TEU, 9월까지 누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대비 24.2% 증가한 1,377천TEU를 기록하였다.
< ‘10. 9월 주요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
(단위 : 천TEU,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인천항
|
처리량
|
증가율
|
처리량
|
증가율
|
처리량
|
증가율
|
전월 대비
|
전년 대비
|
전월 대비
|
전년 대비
|
전월 대비
|
전년 대비
|
전체
|
1,146
|
△6.4
|
10.0
|
163
|
△14.2
|
0.9
|
149
|
△0.3
|
1.7
|
수입화물
|
312
|
△7.7
|
9.8
|
73
|
△11.5
|
14.9
|
73
|
△1.1
|
△0.9
|
수출화물
|
332
|
0.7
|
13.6
|
69
|
△7.9
|
1.8
|
71
|
0.4
|
5.8
|
환적화물
|
498
|
△9.3
|
8.1
|
19
|
△37.1
|
△29.4
|
1
|
4.6
|
△18.5
|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금년 9월까지 물동량(14,354천TEU)이 지난해 동기(11,811천TEU)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21.5%), ‘08년 동기(13,774천TEU) 보다도 많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어, 현 추세라면 연간 ‘컨’물동량 1,900만TEU를 넘어설 것 같다.”고 밝혔다.
< ‘10년 누적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
(단위 : 천TEU, %)
구 분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누적 처리실적
|
1,472
|
2,839
|
4,453
|
6,101
|
7,817
|
9,482
|
11,149
|
12,808
|
14,354
|
전년대비 증가율
|
25.6
|
26.1
|
24.4
|
23.9
|
24.9
|
24.7
|
24.0
|
23.3
|
21.5
|
붙임 : ‘10년 9월 주요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추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