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는 금년 1월부터 9월말까지 국내선에서 516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여 지난해 같은 기간의 347만명에 비해 48.4%나 급증하였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점유율도 25.9%에서 34%로 증가하였고, 연말까지 이용객이 67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9개 단거리 국제노선에 운항토록 함으로써 국제선에서도 9월까지 63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였으며, 이는 2009년 동 기간의 94천명에 비해 약 6.7배 증가한 것이다.
아직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점유율은 3.2% 불과하지만, 점차 국제선 취항이 증가하고 있어 연말까지는 이용객이 8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는 9월까지 579만명의 이용객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였고, 이는 전체 국적항공사 이용객 3,500만명의 17%에 해당한다.
저비용항공사 이용객이 증가한 것은 금융위기, 신종플루 등으로 위축되었던 항공수요가 올해 들어 회복되면서 항공 이용객이 크게 증가한 것에 힘입은 바 크지만, 저비용항공사의 상대적으로 낮은 운임과 운항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개선된 것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선 이용객 급증은 아직 국제선 운항에 제약이 있는 저비용항공사들이 국내선에서 운항횟수를 늘리고 공급석을 증가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공급석 : 4,786,735석(`09.9월) → 6,314,872석(`10.9월) 32% 증가
대부분의 저비용항공사들이 `09년까지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여 취약한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으나, 이용객 증가로 인해 올해 2분기부터 진에어(8억원), 에어부산(37억원)은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돌아섰고, 3분기에는 제주항공(32억원)과 이스타항공(37억원)도 흑자로 전환되었다.
* 항공사 추산 분기별 당기순이익이며 연말 결산확정시 변경될 수 있음.
국토부는 증가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사 운항에 대응하여 금년 4월부터 저비용항공사 안전성 향상 대책을 추진중이며, 앞으로 항공 이용객의 권익보호를 위해 피해구제 절차를 구체화하고 항공사 서비스 평가제도도 도입할 계획이다.
* 참고 : 국내 항공사별 여객 수송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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