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교통분야 종사자(국토부·지자체 공무원) 및 교통전문가(연구원·학계 등)들로 ‘민생현안 교통문제해결 드림팀’인 『스마트通*
』을 구성·운영하기로 하였다.
※ 스마트通 : 스마트폰·스마트TV 등으로 친근해진 Smart와 교통의 通을 결합하여 교통정체를 스마트한 전문가들이 시원하게 ‘통하게 한다’는 의미
스마트通은 기업상생 및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이 밀집한 국가산업단지 중에서 교통개선이 시급히 요구되는 지역을 중앙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대규모 예산과 장기간이 소요되는 시설확충 보다는 즉각 시행으로 신속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교통수요관리·신호운영 개선·주차관리개선 등 기존 교통시설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통체계관리기법(TSM*) 위주의 대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 TSM(Transportation Systems Management) : 기존시설을 최대한 이용하여 수요관리, 신호운영 개선, 주차관리 등을 시행하는 교통체계관리 기법
국토해양부는 최근 교통정체가 심각했던 안산 반월산단 진입로에 대해 교통전문가·안산시 등과 현장점검을 거쳐 신호체계 개선과 같은 단기대책과 함께 교통시설 확충 및 정비 등의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 결과, 교통정체가 심했던 일부구간에서는 신호체계 개선(‘10.9.16 시행)만으로 통행속도가 무려 12~17%까지 증가하였고, 중장기 대책이 차질없이 완료될 경우에 안산 반월산단 진입로 정체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안산반월산단 진입로 도일사거리~공단삼거리간 통행속도 변화(평일 평균) 35.1km/h → 39.4km/h(07시~08시), 36.6km/h → 42.9km/h(08시~09시)
스마트통은 안산반월산단 진입로 개선대책의 성공사례에 착안하여 교통혼잡이 심각한 유사 산업단지 등으로 대상을 확대할 것이다.
국토해양부는 금년 11월 중 산단 중 심각한 교통체증이 발생되는 지역에 대해 ‘스마트通’ 현장조사 등을 거쳐 10여개의 대상지역을 선정하되,
교통정체가 심한 일부 서민주택 밀집지역도 포함시키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세부 선정조건】
<산업단지>
① 국가경쟁력에 영향을 주는 규모의 산업단지 : 국가산업단지
② 단지조성 후 대규모 개발계획, 단지의 확장 등으로 여건변화가 많은 곳
③ 단지주변의 교통량이 교통시설의 용량을 초과하여 주변교통시설에
심각한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곳 |
국토해양부는 선정된 후보지에 대해 스마트通의 면밀한 현장조사를 통해 개선대책을 마련한 후, 지자체 등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대안별로 구체적 실행계획을 수립·추진하고, 개선대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개선대책의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내년 4월에 그간의 성과분석을 토대로 향후 대상지역을 확대하거나 지자체가 직접 주체가 되어 스마트通을 운영하게 하는 등의 사업확대 방안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스마트通 구성은 중앙정부가 교통전문가로 구성된 현장대응팀을 구성하여 교통서비스가 절실히 필요한 지역에 직접 찾아가 즉시적으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대책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교통소통의 원활화로 공단내 기업활동 및 지역 주민의 편익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스마트通은 현장에 직접 파고들어 기업과 국민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교통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스마트通을 중앙정부의 행정력과 민간전문가의 고급기술을 연계시켜 대규모 예산소요 없이 국민의 교통복지를 향상시키는 모범사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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