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KTX 2단계 구간인 대구~부산 개통 이후 울산과 포항공항 이용객이 줄었다고 밝혔다. 지난 3주 동안 김포~울산 노선 이용객은 지난해 5만9000명에서 3만 9000명으로 33.9%, 김포~포항은 1만5506명에서 1만4022명으로 9.6% 각각 줄어들었다. 반면 김포~김해 이용객은 항공사 가격 할인 등에 힘입어 3.1% 증가했다.
김포~울산 노선은 탑승률도 70.9%에서 53.9%로 17% 낮아지면서 KTX 2단계 개통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포항 노선은 운항 편수는 작년 188편에서 158편으로 16% 줄었고 탑승률은 운항편수가 감소하면서 51.1%에서 55.1%로 4.0% 약간 늘었다.
이에 국토해양부는 "김포~울산과 김포~포항 노선이 KTX보다 운임도 높고 운항횟수도 적어 이용객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실제 이 두 노선은 주말 기준 KTX보다 운임이 3만원 이상 높고, 운항 횟수도 10회 이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울산 노선의 경우 KTX는 주말기준 4만9500원에 일 23회(상행) 운행하지만 항공기는 8만1500원(유류할증료 6600원, 공항이용료 4000원 포함)에 1일 12회 운항하고 있다. 김포~포항 노선도 KTX는 주말기준 4만5600원에 일 21회(상행) 운행하지만 항공기는 7만8000원(유류할증료 6600원, 공항이용료 4000원 포함)에 일 5회 운항하고 있다.
김포~김해 노선은 지난 3주 동안 기상 악화 등으로 운항편수가 작년에 비해 5.6%(1204→1137편)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객은 3.1%(13만8349→14만2694명), 탑승률은 4.2%(70.8→75.0%) 증가했다.
이는 지하철 9호선 개통과 경기 회복의 영향으로 김포~김해 노선 이용객이 증가 추세에 있는데다, 에어부산의 11월 한 달간 20% 할인 행사를 하는 등 항공사의 자구 노력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20%를 할인한 항공운임 6만1800원은 KTX 운임 5만5500원보다 11.4% 비싼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국토해양부는 삼랑진과 마산을 잇는 경전선 복선전철화사업이 완공되는 다음달 15일부터는 김해공항의 이용객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진영, 창원중앙, 창원, 마산역 등에 KTX가 운행됨에 따라 항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 11월 3주간 KTX 영향노선 운송실적 >
노선 |
금년(11.1~11.21) |
전년(11.2~11.22) |
운항 |
유임여객 |
증감률(%) |
탑승률(%) |
운항 |
유임여객 |
탑승률(%) |
김포-울산 |
466 |
39,557 |
-33.9 |
53.9 |
522 |
59,835 |
70.9 |
김포-포항 |
158 |
14,022 |
-9.6 |
55.1 |
188 |
15,506 |
51.1 |
김포-김해 |
1,137 |
142,694 |
3.1 |
75.0 |
1,204 |
138,349 |
70.8 |
* 이용객이 요일별로 큰 차이가 있으므로 전년 비교시 주간단위(월~일)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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