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010년 수도권(서울·인천·경기) 대중교통 이용승객의 30.2%가 평균 1.2회 환승하며, 평균 환승시간은 버스→지하철(이하 전철 포함) 4.5분, 버스→버스는 8.0분이 소요되고, 평균 통행시간은 버스 23.7분, 지하철 33.8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매년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조사하고 있는 국가교통조사에 근거한 자료에 의하면 수도권지역에서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으로 통행하는 승객은 평일 평균 1,357만명(668만명이 교통카드로 2.03회/일 대중교통 이용)이며,
* 2010.2.19∼25 기간 중 수도권 교통카드 대상 분석
교통수단별로는 버스 665만명(49.0%), 지하철 441만명(32.5%), 버스와 지하철을 모두 이용하는 복합수단이 251만명(18.5%)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체 대중교통이용 승객의 30.2%(410만명)는 환승하고 있으며, 환승하지 않는 승객은 69.8%(947만명)로서, 환승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환승객의 61.2%는 복합 수단간 환승(버스→지하철, 지하철→버스, 버스→지하철→버스 등)을, 38.8%는 단일 수단간 환승(버스→버스, 지하철→지하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중교통 수단별 수송인원>
(단위 : 천통행)
구 분 |
비환승 |
환 승 |
계 |
소계
(평일 1일 평균) |
통행 |
9,470 |
4,095 |
13,565 |
비율(%) |
69.81 |
30.19(100.0) |
100.00 |
버스 |
통행 |
5,077 |
1,574 |
6,651 |
비율(%) |
37.43 |
11.60(38.4) |
49.03 |
지하철 |
통행 |
4,393 |
15 |
4,408 |
비율(%) |
32.38 |
0.11(0.4) |
32.50 |
복합
(버스, 지하철) |
통행 |
|
2,506 |
2,506 |
비율(%) |
- |
18.47(61.2) |
18.47 |
대중교통 환승 횟수를 분석한 결과 1회 환승이 84.0%, 2회가 13.7%로서 평균 1.2회 환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버스간 환승의 경우도 1회 환승 84.8%, 2회 환승 12.6%의 순으로 평균 1.2회 환승하였으며 버스와 지하철 2가지 수단을 모두 이용하는 복합환승은 1회 환승이 83.4%, 2회 14.5%, 3회 1.6%의 순으로 평균 1.2회 환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중교통 환승비율이 높은 원인은 교통카드이용 증가와 통합환승할인제 정착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평균 통행비용(요금) : 버스 969.7원, 지하철 819.2원, 복합수단 1165.2원
대중교통 평균 환승시간은 버스→지하철이 4.5분으로 가장 짧게 나타났으며, 지하철→지하철 4.7분, 지하철→버스 7.4분, 버스→버스간은 8.0분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버스 환승시간이 길게 나타난 것은 버스 배차간격이 일정하지 않아 지하철로 환승하는 시간 보다 환승시간이 긴 것으로 보이며, 복합수단의 경우 지하철의 정시성이 버스보다 우수하기 때문에 버스에서 지하철로 환승하는 경우의 평균 환승시간이 지하철에서 버스로 환승하는 경우보다 2.9분 짧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중교통 평균 통행시간은 버스 23.7분, 지하철 33.8분, 복합수단 55.8분으로 통행시간이 긴 장거리 이용시에는 버스와 지하철 2가지 수단으로 환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승형태별 평균 통행시간/환승시간>
구분 |
버스-버스 |
지하철 |
복합 (버스-지하철) |
평균 통행시간 (분) |
23.70 |
33.76 |
55.82 |
평균 환승시간 (분) |
8.02 |
4.72 |
(버스→지하철) 4.49
(지하철→버스) 7.39 |
평균 통행비용 (원) |
969.7 |
819.2 |
1165.2 |
승하차 인원 분석 결과를 보면, 지하철(전철)의 경우에는 강남역의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는 잠실, 삼성, 신림역 순으로 나타났다.
상위 10개 지하철역 중에서 7개가 2호선에 속한 역으로 강남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강북지역은 신촌, 홍대입구역이 포함되었다.
버스의 경우에는 수원역(경기) 주변 버스정류장의 이용객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강남역(서울) 주변 버스정류장, 사당역(서울), 송내역(경기), 강변역(서울) 주변 정류장 순으로 지하철 주변지역 버스정류장의 승하차 인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내 거점지역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지하철(전철)역과 버스정류장이 인접하여 환승이 용이하기 때문으로 보이며, 버스와 지하철(전철)간의 환승비율이 50%를 상회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수도권지역의 환승특성에 따라 앞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환승이 보다 편리하도록 주요 간선과 지선을 연계하는 다양한 노선망을 확충하고, 대중교통 이용자의 환승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환승편의를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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