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가 한국교통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하여 추진 중인「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01∼’20)안」에 대한 공청회가 한국교통연구원(원장 황기연) 주최로 12. 6일 오후 4시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되었다.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20년마다 수립되는 교통부문의 최상위 계획으로, ‘99년 처음 수립되어 ’07년 한차례 수정된 바 있다.
금번 제2차 수정계획은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외 환경변화를 적극 반영하고, 국가교통체계의 종합조정을 통한 효율화와 인터모달리즘 구축, 교통기본권 등 교통분야의 사회적 형평성 확보 등을 위해 추진되어 왔다.
특히, 국토종합계획과의 연계 및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부문별로 수립중인 계획과의 정합성·일관성 확보를 통하여 국가교통체계의 시너지효과를 높이고자 당초 2019년까지의 계획기간을 2020년까지로 조정하여 상호 일치시켰다.
금번 공청회에서는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수립(‘99) 이후 성과』, 『제2차 수정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주요 과제별 추진계획』, 『투자규모 조정 및 재원배분』, 『21세기 교통의 미래상』이 제시되어, 이에 대한 전문가 및 지자체 공무원 등 각계로부터 심도있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는 계기가 되었다.
국토해양부는 공청회를 통해 수렴된 다양한 의견을 검토·반영하여 제2차 수정계획 연구용역이 내실있게 검토되도록 할 계획이며, 동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최종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01∼’20)」을 마련하여 관계기관 협의, 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수립·고시할 예정이다.
이번 수정계획에서 제시된 투자조정안이 확정된 이후에는 이를 토대로 5년단위의 실행계획인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11∼’15)」이 마련될 예정이며,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에서는 부문별로 구체적인 사업투자시기, 투자금액 등 개별사업에 대한 연차별 집행계획 등이 제시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