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부산신항배후철도(김해∼부산신항만, 44.8㎞)공사가 완공됨에 따라 12월 13일(월)에 개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개통식은 부산신항만 철송장에서 개최되며, 국토해양부장관를 비롯해 정·관계 인사 및 지역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하여 부산신항배후철도 개통을 축하할 계획이다.
부산신항배후철도는 2003년 12월에 첫 삽을 뜬 후, 7년 만에 개통되며, *총사업비 1조 785억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이다.
부산신항배후철도 건설 과정에서 남해고속도로 하부통과구간 냉정터널 안전성 확보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국내외 전문가와의 합동 조사 및 각종 시험을 통해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하였으며, 코레일 등 관계기관과 합동시설물 점검을 실시하고, 11월1일부터 열차운행스케줄에 따른 영업시운전을 시행하는 등 최종 점검을 마쳤다.
부산신항배후철도 개통으로 부산신항만과 수도권․중부권을 연결하는 철도수송체계를 갖추는 등 부산신항만에서 발생하는 물류의 원활한 배후수송로를 확보하게 됨에 따라 도로교통난 완화와 물류비용 절감으로 국가경제 활성화 및 주민생활 환경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규모 면에서 부산신항 철송장은 145천㎡ 면적에 선로 56개선이 부설되어 연간 573천 *TEU 처리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부산신항만 물동량의 20%에 해당하는 처리 능력이다.
* TEU (Twenty-foot equivalent units)
20ft의 컨테이너[길이 20피트(6m), 높이 8피트(2.4m), 폭 8피트(2.4m)] 1개를 나타내는 단위로서, 컨테이너 전용선의 적재용량은 주로 TEU단위를 사용한다.
아울러, 부산신항 개장 시기에 맞추어 배후철도가 개통됨에 따라 부산신항 및 녹산국가공단 등 이 지역의 인적·물적 수송체계의 혁신을 가져와 철도가 지역경제의 중심 축으로 크게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코레일에서는 부산신항 철도운송 분담률 14%(2015년)달성을 목표로 철도수송 물량확보와 수송량 증대를 위해 적극적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어 코레일 영업수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부산신항 북측철송장 운영 기본계획(안)[철도공사] (단위 : 천TEU)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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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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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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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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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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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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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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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물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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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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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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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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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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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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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송분담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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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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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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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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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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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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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송물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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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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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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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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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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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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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1일 12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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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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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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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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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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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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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로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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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차(1일 1편성 25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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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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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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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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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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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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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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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전체물량 감소는 남측철송장 추가 운영개시에 따른 물류분산 현상이며, 부산신항 총 철도수송량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측됨
이번 부산신항배후철도 개통으로 부산권 도로 트레일러(12m) 1일 658회(‘11~‘15년 평균운송 분담) 운송이 철도로 전환됨에 따라 도로정체 해소 및 대기오염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부는 부산신항배후철도(김해~부산신항만)가 개통됨에 따라 “저탄소 녹색성장의 상징인 항만과 철도가 하나가 되어 세계적 수준의 안전과 서비스를 실현하는 항만․철도 연계서비스 모델이 구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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