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최근 출시되어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승용차를 대상으로 안전도 평가를 실시하고 충돌분야 종합등급 및 “올해의 안전한 차” 선정결과 등을 발표하였다.
금년도 평가된 차종은 총 12차종으로서, 빠른 정보제공을 위해 지난 8월 5차종의 결과를 이미 발표하였으며, 이번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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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7차종의 결과 및 전체 차종을 종합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 8월 발표차종 : 지엠대우 마티즈, 르노삼성 SM3, 현대 쏘나타, 현대 투싼, 렉서스 ES350
이번 발표차종은 국산차 5차종과 수입차 2차종으로서, ▲준중형급인 현대 아반떼 ▲중형급인 기아 K5 및 르노삼성 SM5 ▲중형급 레저용인 기아 스포티지 ▲대형급인 기아 K7, 벤츠 E220 CDI 및 아우디 A6이며, 평가항목은 ▲정면충돌 안전성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측면충돌 안전성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좌석 안전성(이상 충돌분야 5개 항목) ▲보행자 안전성 ▲주행전복 안전성 ▲제동 안전성 등 총 8개이다.
7차종의 평가결과를 종합해보면 자동차 안전도를 대표할 수 있는 ‘충돌분야 종합등급’에서 7차종 모두 1등급을 받아 지난 8월 발표와 마찬가지로 충돌안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충돌분야에서 후방 충돌시의 탑승자 목 상해 예방 등을 위한 ‘좌석 안전성’은 르노삼성 SM5 및 아우디 A6 등 일부 차종이 미흡하고, 차-대-보행자 사고시의 보행자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보행자 안전성’은 기아 스포티지가 별4개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차종이 미흡하였다.
7차종에 대한 항목별 주요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면충돌’ 안전성에서는 벤츠 E220 CDI 및 아우디 A6(별 4개)를 제외한 5차종이 별 5개, ‘부분정면충돌’ 및 ‘측면충돌’ 안전성에서는 7차종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좌석’ 안전성에서는 기아 K5·K7·스포티지 및 현대 아반떼가 별 5개, 벤츠 E220 CDI가 별 4개, 르노삼성 SM5 및 아우디 A6가 별 3개를 받았다.
‘기둥측면충돌’ 안전성은 측면 커튼 에어백을 기본 장착한 자동차를 대상으로 제작사가 요청시 평가하는 항목으로 현대 아반떼, 기아 K5·K7, 로노삼성 SM5 및 벤츠 E220 CDI 등 5차종이 실시되었으며, 모두 만점인 2점을 받고 충돌분야 종합등급에서 가점 2점을 받았다.
‘보행자’ 안전성에서는 기아 스포티지가 별 4개, 기아 K5·K7 및 현대 아반떼가 별 3개, 르노삼성 SM5 및 벤츠 E220 CDI가 별 2개, 아우디 A6가 별 1개를 받았다.
‘주행전복’ 안전성에서는 무게중심고가 높은 레저용(RV)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아 스포티지가 전복가능성 15%로서 별 4개를 받았다.
‘제동’ 안전성에서는 7차종 모두 제동거리가 짧고, 차선 이탈도 없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전체 12차종의 평가결과를 종합해 보면, 에어백 기본 장착 등 안전도 향상 노력으로 충돌 안전성은 전반적으로 우수(11차종 1등급)하나, ‘보행자 안전성’은 별4개를 받은 지엠대우 마티즈 및 기아 스포티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종이 여전히 미흡해 제작사의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된다.
* 에어백 기본장착 : 정면(전차종), 측면(10차종), 커튼(8차종)
아울러 국산차와 수입차의 평가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기아 K7이 동급인 수입차 3차종에 비해 충돌 안전성 등이 동등 이상인 것으로 평가되어 국산차의 안전도가 우수한 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금년도 평가된 전체 12차종 중 “올해의 안전한 차”로 기아 K5·스포티지·K7, 현대 아반떼·쏘나타·투싼 등 6차종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올해의 안전한 차”는 충돌분야 전 항목 최고등급(별5개) 획득 및 종합등급(54점 만점) 점수 50점 이상을 획득한 자동차를 선정
이 중 기아 K7이 1위, 현대 쏘나타 및 아반떼가 각각 2·3위를 차지하여 “올해의 안전한차”(1위 : 최우수, 2·3위 : 우수) 수상의 영광을 받게 되었으며, 12월 13일 오후 2시 30분 서울역 대회의실에서는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이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된 제작사에 상패를 전달하는 시상식과 함께, 정부·제작사·연구기관·학계 등이 참여한 가운데 자동차 안전도평가 제도 발전을 위한 세미나도 개최되었다.
평가시험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정부의 성능시험대행자로 지정되어 있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에서 실시되었으며, 올해 및 그동안 평가된 자동차의 자세한 안전도평가 결과는 국토해양부 자동차정보전산망(www.car.go.kr)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신차 안전도평가 제도(NCAP : New Car Assessment Program) :
충돌시험 등을 통하여 자동차 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자동차의 안전도를 비교·평가하여 발표하는 제도로서,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와 사회적 손실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안전정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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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 평가결과 요약표 및 세부평가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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