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전국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나라부동산포털(www.onnara.go.kr)」에서 “입체적 부동산 지도*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여 2010.12.23(목)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입체적 부동산 지도 : 2차원 평면지도에 높이, 색상 등을 추가하여 현실세계와 유사한 입체적인 건물 등 시설물 정보를 말함
금번 서비스 확대 지역은 인천(도서지역 제외), 오산, 의정부, 구리, 대구, 공주, 청주, 제주도 등 8개 지역과 현재 시범서비스중인 수원, 의왕을 포함한 총 10개 지역이다.
“입체적 부동산지도 서비스”에서는 부동산의 공시가격, 아파트 실거래가, 토지이용규제정보 등 부동산 정보 뿐 아니라 현실과 유사한 건물의 조망, 일조권 정보를 제공한다.
부동산 구매 고려 시 그간 부동산 정보만 조회하던 「온나라 부동산 포털」에서 건물 조망권을 확인함으로써 현장을 가지 않고도 매우 유익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
<입체 부동산지도 예시>
<활용 예시>
이번 개선서비스로 아파트 구매를 고려 중인 A씨는 “온나라 부동산 포털”에서 제공 중인 입체부동산 지도 서비스를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아파트 해당 층의 내부에서의 조망과 주변 건물들을 위치를 3차원 공간정보로 확인할 수 있어서, 아파트 구매 결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 (주의) 입체부동산지도에서 제공 중인 3차원공간정보는 구축 시점 차이로 실제와 다를수 있으므로 참고 자료로만 활용
|
국토해양부는 앞으로 국토공간정보 구축사업과 연계하여“입체적 부동산지도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