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011년부터 연안관리정보시스템의 내용과 정보를 확대하고, 대외적 서비스를 대폭 개선한다고 밝혔다.
연안관리정보시스템은 1999년에 개발되어 2013년에 완료될 예정이며, 최초 연안관리 담당 공무원들의 업무 효율화를 위하여 내부용으로 한정하여 제공되었다.
연안포탈(www.coast.kr)은 연안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면서, 2005년에 홈페이지 형식으로 제작, 국민들에게 제공되기 시작했으나, 서비스 당시 그 정보의 수준과 양은 일부에 한정되었다.
그러나, 연안포탈은 2010년까지 사용자 수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현재는 연안정책, 연안레저, 연안지도 등 연안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위성영상을 이용한 연안지리정보도는 우리나라 해안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입체도면으로 시각화하여 연안의 계획적인 관리와 이용, 관련 산업 연구 등에 활용되고 있다.
내부용으로 제공되고 있는 연안포탈 내 ‘업무지원시스템’에서는 공유수면 매립, 공유수면 점·사용, 무인도서 자료 등을 2010년도에 구축하여 공무원들에게 제공하게 됨으로써, 업무 효율화에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2011년에는 국민들의 바람에 따라 그동안 공무원에게만 제공되던 자료들을 일반 국민들에게 제공을 확대할 예정이며, 2013년까지 고도화 작업을 완료하여 글로벌 연안포탈로서의 위상과 격을 갖추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 1 연안관리정보시스템 단계별 구축현황
2. 2010년 연안관리정보시스템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