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KTX 2단계 개통 후 2달간 김포-김해 노선 이용객은 전년동기 대비 0.2% 증가하였으나, 김포-울산 노선은 35.4%, 김포-포항 노선은 13.2%, 각각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김포-김해 노선은 실제 운항편수의 감소(전년 동기 대비 5.6%, 3,608→3,408편)에도 불구하고, 이용객은 0.2%(408,736→409,463명), 탑승률은 2.9% 포인트(68.5%→71.4%) 소폭 증가하였다.
이는 이용객 유치를 위한 운임할인(에어부산 `10.11~12월, 20%할인), 고객편의를 위한 운항스케줄 변경(매 30분마다 항공편 운항) 등 항공사들의 자구 노력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 20% 운임할인(61,800원)시 KTX(55,500원) 보다 약 11.4% 정도 비쌈
또한, 삼랑진-마산 구간의 KTX개통(`10.12.15)으로 중부 경남권 항공수요 감소를 우려하였으나, 비즈니스 출장에 불편한 배차시간 등의 이유로 당장은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 KTX 첫차 서울역 도착 시각(9:44), KTX 막차 서울역 출발 시각(20:50)
김포-울산 노선의 이용객은 11월에 비해 12월에 더 감소하였으나(11월 -34.2%→12월 -36.7%), 하락추세는 안정화 경향을 보이면서 2개월 평균 35.4% 감소하였다.
일일 평균 이용객 수는 작년에 비해 약 1,000명(2852명→1841명)이 줄었으며, 탑승률도 19.3% 포인트(70.5%→51.2%)감소하여 KTX 2단계 개통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다.
탑승률은 시간대별로 차이가 많이 나고 있는데, 특히 처음과 마지막 항공편은 극히 낮은 탑승률을 보이고 있어 항공사에서는 일부 감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탑승률 : 평균(51.2%), 첫 항공편(17.4%), 마지막 항공편(31.9%)
김포-포항 노선의 이용객은 13.2%(47,892→41,549명) 감소하여 울산노선에 비해 KTX 개통의 영향은 적게 받고 있으나, 이용객 하락세는 소폭 증가하였다.(11월 -11.4%→12월 -14.9%)
11월에 비해 12월에 들어 이용객 감소폭이 더 늘어난 것은 리무진 버스 증편 등 KTX 신경주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 11.25일부터 포항시외터미널 출발 리무진 버스 4회 증편(왕복일12→16회)
< 2개월간 KTX 영향노선 운송실적 >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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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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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1.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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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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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임여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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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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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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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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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임여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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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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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울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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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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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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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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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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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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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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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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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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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6
|
4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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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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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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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4
|
47,892
|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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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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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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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9,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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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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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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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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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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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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