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010년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한 승객은 793만명, 저비용항공사의 전체 매출액은 5천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국내선 이용객은 701만명으로 2009년 494만명에 비해 41.9%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점유율은 27.4%에서 34.7%로 올라섰다.
국제선 이용객은 지난해 92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여 2009년 16만명에 비해 약 6배 증가하였으며, 국제선 점유율도 0.75%에서 3.5%로 늘어났다.
이에 힘입어 9월에 취항한 티웨이항공을 제외한 4개 저비용항공사는 모두 매출액 1천억원을 돌파하였으며, 5개 항공사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93.7%(2,647억원→5,126억원) 증가하였다.
분기별로 살펴보면, 3분기까지는 4개 항공사 모두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4분기에는 다소 감소하거나 정체된 모습을 보였다.
항공사별로는, 제주항공의 매출액은 1,575억원으로 전년도 878억원 대비 79.4% 증가하여 저비용항공사 중 최대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64억원 적자를 기록하였다.
진에어의 매출액은 1,160억원으로 전년도 609억원 대비 90.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75억원으로 저비용항공사 중 최대의 흑자를 기록하였다.
에어부산의 매출액은 1,207억원으로 전년도 721억원 대비 67.4% 증가했으며, 유일하게 2분기부터 4분기까지 연속 흑자를 유지하면서 연간 영업이익 42억원 흑자를 기록하였다.
이스타항공의 매출액은 1,105억원으로 전년도 444억원 대비 148.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도 157억원 적자에 비해 79.6% 감소한 32억원 적자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실적은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취항이 늘어나면서,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국제선 매출액의 비중이 제주항공 46%, 진에어 38%, 에어부산 13% 등으로 증가한 것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 2010년도 경영실적 >
(단위 : 억원)
구 분
|
제주항공
|
진에어
|
에어부산
|
이스타
|
매출액
|
1,575
|
1,160
|
1,207
|
1,105
|
영업이익
|
△64
|
75
|
42
|
△32
|
* 4개사 모두 잠정수치이며, 외부감사 후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티웨이 항공은 아직 운영 초기(`10년 9월 취항)라서 분석에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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