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량항공기와 초경량비행장치는 ’11년 1월말 현재 총 689대로 전년 동기 대비 항공레저용이 16.5% 증가(441→514대)하고 농업용이 15.9% 증가(88→102대)하는 등 전체적으로 13% 증가(608→689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는 전체 항공교통수단 대수(1,207대) 중 57%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 보면 경량항공기로 51대가 등록되었으며, 초경량비행장치는 638대가 신고되었다.
* 경량항공기는 최대이륙중량 600Kg 이하(2인승 이하), 초경량비행장치는 자체중량 115kg 이하(1인승)
경량항공기를 종류·운용지역 및 용도별로 살펴보면,
(종류별) 타면(舵面)조종형비행기 48대(94.1%), 경량헬리콥터 2대(3.9%) 및 자이로플레인 1대(2%)가 각각 등록되었고,
[종류별 경량항공기 현황]
(단위: 대)
구분
|
타면조종형
|
체중이동형
|
경량헬리콥터
|
자이로플레인
|
동력패러슈트
|
계
|
대수
|
48
|
-
|
2
|
1
|
-
|
51
|
(지역별) 수도권에 21대(41.2%), 충청권에 15대(29.4%), 호남권에 11대(21.6%), 영남권에 4대(7.8%)가 등록되었다.
[지역별 경량항공기 현황]
(단위: 대)
지역
|
수도권
|
충청권
|
호남권
|
영남권
|
계
|
대수
|
21
|
15
|
11
|
4
|
51
|
(용도별) 개인 레저용이 36대(70.6%), 나머지 15대(29.4%)는 교육용으로 운용 중이다.
[용도별 경량항공기 현황]
(단위: 대)
용도
|
레저용
|
교육용
|
농약살포
|
연구용
|
홍보용
|
환경
감시용
|
광고용
|
계
|
대수
|
36
|
15
|
0
|
0
|
0
|
0
|
0
|
51
|
또한, 초경량비행장치를 종류·운용지역 및 용도별로 살펴보면,
(종류별) 타면(舵面)조종형동력비행장치 222대(34.8%), 체중이동형동력비행장치 44대(6.9%), 초경량헬리콥터 3대(0.5%), 자이로플레인 6대(0.9%), 기구류 52대(8.2%), 동력패러글라이더 163대(25.5%), 무인동력장치 117대(18.3%), 무인비행선 31대(4.9%) 등 638대가 운용 중이며,
[종류별 초경량비행장치 현황]
(단위: 대)
구분
|
동력비행장치
|
회전익비행장치
|
기구류
|
동력패러
글라이더
|
무인비행장치
|
계
|
타면
조종형
|
체중
이동형
|
초경량
헬리콥터
|
자이로
플레인
|
무인
동력장치
|
무인
비행선
|
대수
|
222
|
44
|
3
|
6
|
52
|
163
|
117
|
31
|
638
|
(지역별) 수도권에 268대(42.0%), 충청권에 149대(23.3%), 호남권에 104대(16.3%), 영남권에 75대(11.8%), 강원도에 38대(6.0%), 제주도에 4대(0.6%)가 신고 되었다.
[지역별 초경량비행장치 현황]
(단위: 대)
지역
|
수도권
|
충청권
|
호남권
|
영남권
|
강원도
|
제주도
|
계
|
대수
|
268
|
149
|
104
|
75
|
38
|
4
|
638
|
(용도별) 레저용 478대(74.9%), 교육용 17대(2.7%), 농약살포 102대(16.0%), 연구용 9대(1.4%), 홍보용 1대(0.2%), 환경감시용 2대(0.3%), 광고용 29대(4.5%)가 사용 중이다.
[용도별 초경량비행장치 현황]
(단위: 대)
용도
|
레저용
|
교육용
|
농약살포
|
연구용
|
홍보용
|
환경
감시용
|
광고용
|
계
|
대수
|
478
|
17
|
102
|
9
|
1
|
2
|
29
|
638
|
국토해양부는 앞으로도 항공레저산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이러한 증가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고, 안전한 운항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 및 제도개선을 도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