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자동차등록대수 1,800만대 돌파, 연평균 58만대 증가
기관
등록 2011/02/10 (목)
파일 110211(조간)_자동차등록대수1800만대_돌파,_연평균_58만대_증가(자동차생활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11.1.31 현재 자동차등록대수가 1,800만대(18,038,828대)를 돌파하였으며, ’14년경에는 2,000만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 이는 ’97. 7월 1,000만대를 넘어선 이후 13년 6개월(’09. 6월 1,700만대 돌파 후 1년 7개월)만으로 연평균 약 58만대가 증가한 것이다.

 *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 500만대(‘92.10)→1000만대(’97.7)→1500만대(‘05.2)→1800만대(’11.1)


 특히, 최근 10여년간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을 살펴보면 ’02년까지 7∼8%수준을 보이다가 ’04년 이후에는 2∼3%선에 머물러 성숙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 표 1 】년도별 자동차 등록 추이


 (단위 : 천대)

연 도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1

대수(만대)

1,291

1,395

1,458

1,493

1,540

1,590

1,643

1,679

1,733

1,794

1,804

증가(천대)

855

1,035

637

347

463

499

533

366

531

616

-

증가율(%)

7.1

8.0

4.6

2.4

3.1

3.2

3.4

2.2

3.2

3.6

-



 이를 인구수로 보면, 자동차 1대당 ’97년 4.48명에서 현재 2.8명으로 증가하였으나 미국(1.3명), 일본(1.7명) 등 주요 선진국 수준에는 아직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0.91대에 도달하여, 1세대 1대의 마이카 시대가 본격화 된 것으로 나타난다.


 - 이에 따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선진국 수준으로 계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지속적인 교통수요관리 및 도로여건개선을 통하여 교통혼잡비용을 감축하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 표 2 】자동차 1대당 주민등록 인구수 및 1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 현황

년도

주민등록

인구수

주민등록

세대수

자동차

등록대수

자동차 1대당

주민등록인구수

1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

’97

46,684,069

15,075,044

10,413,427

4.48

0.69

’07

49,268,928

18,687,694

16,428,177

3.00

0.88

’08

49,540,367

19,005,339

16,794,219

2.95

0.88

’09

49,773,145

19,261,292

17,325,210

2.87

0.90

’10

50,515,666

19,865,179

17,941,356

2.82

0.90

’11.1

50,534,731

19,869,849

18,038,828

2.80

0.91

 출처 :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통계


 【 표 3 】주요 국가별 자동차 1대당 인구수


 (단위 : 명)

미국

일본

중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프랑스

영국

브라질

스페인

멕시코

캐나다

폴란드

한국

1.3

1.7

22.0

1.9

1.4

3.6

1.7

1.7

6.5

1.6

4.2

1.6

2.0

2.8

 출처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10 세계 자동차 통계)

 - 외국의 경우 2009년 기준, 우리나라는 ‘11. 1 기준


 휘발유차의 점유율이 ‘97년 67.5%에서 ‘11년 1월 49.7%로 하락한 반면 같은 기간 경유차(28.3%→36.1%) 및 LPG차량(3.8%→13.6%)이 증가하였으며, 전기차는 75대(저속전기 65대 포함), 하이브리드차는 19,989대가 등록되어 아직은 그린카 초기 시장에 머무르고 있다.


 -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그린카의 점유율은 0.1%수준으로, 고유가 및 온실가스 감축에 대응한 그린카 보급 확대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 표 4 】연료별·차종별 자동차등록 현황


 (단위 : 대)

           구분

년도

휘발유

경유

LPG

기타

’97

 

10,413,427

7,028,201

2,946,365

400,977

37,884

 

%

100

67.5

28.3

3.8

0.4

’11.1

 

18,038,828

8,965,766

6,520,130

2,444,482

108,450

 

%

100

49.7

36.1

13.6

0.6

 ※ 전기 75대(저속전기 65대 포함), 하이브리드 19,989대 (’11.1)


 특히, 주목되는 것은 수입 자동차가 총 52만7천대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중 2.92%를 점유하여,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이다.


 - 이는 국내 자동차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국내 생산차와 수입차 간의 가격격차가 감소함에 따라 나타난 현상으로 파악된다.


 - 한-미 FTA, 한-EU FTA 발효 이후에는 국내‧외 제작사 간의 본격적인 경쟁이 예고되어, 국내 제작사들의 서비스 및 품질 경쟁력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표 5 】국내 수입차 등록대수 및 점유율 추이

년도

전체 자동차등록대수

수입차 등록대수

점유율(%)

’06

15,895,234

224,764

1.41

’07

16,428,177

286,284

1.74

’08

16,794,219

358,945

2.14

’09

17,325,210

425,330

2.45

’10

17,941,356

518,322

2.89

’11.1

18,038,828

526,883

2.92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자동차 2,000만대 시대에 대비하여 산·학·연·정부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동차 관련 제도 T/F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작, 등록, 정비, 검사, 매매, 보험, 폐차 등 자동차의 생애주기(Life Cycle)에 따라 자동차 안전, 자동차 거래시장 신뢰성 제고, 보험제도 개선 등 9대분야별 정책과제를 발굴하여 금년 상반기 중 자동차 제도개혁과제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금년 내 「자동차교통시스템기본법」, 「자동차안전법」 제정안을 마련하여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첨 부 : 1. 100만대 단위 증가 추이
           2. 나라별·차종별 자동차 등록 순위
           3. 차종별, 용도별, 시도별 자동차 등록 현황
           4. 연도별, 시도별 자동차 등록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