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11.1.31 현재 자동차등록대수가 1,800만대(18,038,828대)를 돌파하였으며, ’14년경에는 2,000만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 이는 ’97. 7월 1,000만대를 넘어선 이후 13년 6개월(’09. 6월 1,700만대 돌파 후 1년 7개월)만으로 연평균 약 58만대가 증가한 것이다.
*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 500만대(‘92.10)→1000만대(’97.7)→1500만대(‘05.2)→1800만대(’11.1)
특히, 최근 10여년간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을 살펴보면 ’02년까지 7∼8%수준을 보이다가 ’04년 이후에는 2∼3%선에 머물러 성숙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 표 1 】년도별 자동차 등록 추이
(단위 : 천대)
연 도
|
’01
|
’02
|
’03
|
’04
|
’05
|
’06
|
’07
|
’08
|
’09
|
’10
|
’11.1
|
대수(만대)
|
1,291
|
1,395
|
1,458
|
1,493
|
1,540
|
1,590
|
1,643
|
1,679
|
1,733
|
1,794
|
1,804
|
증가(천대)
|
855
|
1,035
|
637
|
347
|
463
|
499
|
533
|
366
|
531
|
616
|
-
|
증가율(%)
|
7.1
|
8.0
|
4.6
|
2.4
|
3.1
|
3.2
|
3.4
|
2.2
|
3.2
|
3.6
|
-
|
이를 인구수로 보면, 자동차 1대당 ’97년 4.48명에서 현재 2.8명으로 증가하였으나 미국(1.3명), 일본(1.7명) 등 주요 선진국 수준에는 아직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0.91대에 도달하여, 1세대 1대의 마이카 시대가 본격화 된 것으로 나타난다.
- 이에 따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선진국 수준으로 계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지속적인 교통수요관리 및 도로여건개선을 통하여 교통혼잡비용을 감축하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 표 2 】자동차 1대당 주민등록 인구수 및 1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 현황
년도
|
주민등록
인구수
|
주민등록
세대수
|
자동차
등록대수
|
자동차 1대당
주민등록인구수
|
1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
|
’97
|
46,684,069
|
15,075,044
|
10,413,427
|
4.48
|
0.69
|
’07
|
49,268,928
|
18,687,694
|
16,428,177
|
3.00
|
0.88
|
’08
|
49,540,367
|
19,005,339
|
16,794,219
|
2.95
|
0.88
|
’09
|
49,773,145
|
19,261,292
|
17,325,210
|
2.87
|
0.90
|
’10
|
50,515,666
|
19,865,179
|
17,941,356
|
2.82
|
0.90
|
’11.1
|
50,534,731
|
19,869,849
|
18,038,828
|
2.80
|
0.91
|
출처 :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통계
【 표 3 】주요 국가별 자동차 1대당 인구수
(단위 : 명)
미국
|
일본
|
중국
|
독일
|
이탈리아
|
러시아
|
프랑스
|
영국
|
브라질
|
스페인
|
멕시코
|
캐나다
|
폴란드
|
한국
|
1.3
|
1.7
|
22.0
|
1.9
|
1.4
|
3.6
|
1.7
|
1.7
|
6.5
|
1.6
|
4.2
|
1.6
|
2.0
|
2.8
|
출처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10 세계 자동차 통계)
- 외국의 경우 2009년 기준, 우리나라는 ‘11. 1 기준
휘발유차의 점유율이 ‘97년 67.5%에서 ‘11년 1월 49.7%로 하락한 반면 같은 기간 경유차(28.3%→36.1%) 및 LPG차량(3.8%→13.6%)이 증가하였으며, 전기차는 75대(저속전기 65대 포함), 하이브리드차는 19,989대가 등록되어 아직은 그린카 초기 시장에 머무르고 있다.
-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그린카의 점유율은 0.1%수준으로, 고유가 및 온실가스 감축에 대응한 그린카 보급 확대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 표 4 】연료별·차종별 자동차등록 현황
(단위 : 대)
구분
년도
|
계
|
휘발유
|
경유
|
LPG
|
기타
|
’97
|
|
10,413,427
|
7,028,201
|
2,946,365
|
400,977
|
37,884
|
|
%
|
100
|
67.5
|
28.3
|
3.8
|
0.4
|
’11.1
|
|
18,038,828
|
8,965,766
|
6,520,130
|
2,444,482
|
108,450
|
|
%
|
100
|
49.7
|
36.1
|
13.6
|
0.6
|
※ 전기 75대(저속전기 65대 포함), 하이브리드 19,989대 (’11.1)
특히, 주목되는 것은 수입 자동차가 총 52만7천대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중 2.92%를 점유하여,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이다.
- 이는 국내 자동차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국내 생산차와 수입차 간의 가격격차가 감소함에 따라 나타난 현상으로 파악된다.
- 한-미 FTA, 한-EU FTA 발효 이후에는 국내‧외 제작사 간의 본격적인 경쟁이 예고되어, 국내 제작사들의 서비스 및 품질 경쟁력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표 5 】국내 수입차 등록대수 및 점유율 추이
년도
|
전체 자동차등록대수
|
수입차 등록대수
|
점유율(%)
|
’06
|
15,895,234
|
224,764
|
1.41
|
’07
|
16,428,177
|
286,284
|
1.74
|
’08
|
16,794,219
|
358,945
|
2.14
|
’09
|
17,325,210
|
425,330
|
2.45
|
’10
|
17,941,356
|
518,322
|
2.89
|
’11.1
|
18,038,828
|
526,883
|
2.92
|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자동차 2,000만대 시대에 대비하여 산·학·연·정부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동차 관련 제도 T/F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작, 등록, 정비, 검사, 매매, 보험, 폐차 등 자동차의 생애주기(Life Cycle)에 따라 자동차 안전, 자동차 거래시장 신뢰성 제고, 보험제도 개선 등 9대분야별 정책과제를 발굴하여 금년 상반기 중 자동차 제도개혁과제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금년 내 「자동차교통시스템기본법」, 「자동차안전법」 제정안을 마련하여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첨 부 : 1. 100만대 단위 증가 추이
2. 나라별·차종별 자동차 등록 순위
3. 차종별, 용도별, 시도별 자동차 등록 현황
4. 연도별, 시도별 자동차 등록 현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