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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하동항을 무역항으로, 강구항을 연안항으로 지정
기관
등록 2011/02/28 (월)
파일 110228(석간)_하동항을_무역항,_강구항을_연안항으로_지정(항만정책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경남 하동군 소재 하동항을 무역항1)으로, 경북 영덕군 소재 강구항을 연안항2)으로 지정하는 항만법 시행령 개정안이 2.28(월)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1)국민경제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주로 외항선이 입출항하는 항만

 2)지역경제를 지원하고, 주로 국내항 간 운항선박이 입출항하는 항만


 하동항은 현재 하동화력발전소 운영을 위한 부두시설로서 ‘09년에 363척의 내·외항선이 입·출항하고, 1,171만톤의 화물을 처리하여 경상남도에서 마산항 다음으로 많고


 인근에 조성중인 갈사만조선산업단지와 대송 산업단지가 준공(‘12년)되면 조선 및 조선기자재, 금속가공 등과 관련된 화물 처리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무역항으로지정이 필요하다.


 강구항은 강구∼울릉도(87마일)간 거리가 다른 항로보다 짧고, 강구항을 찾는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토대로 울릉도 관광여객 수요 창출이 가능하고

 * 경상북도내 경주, 포항 다음으로서 ‘08년(583만명), ’09년(627만명)


 인근 수산식품단지, 농공단지의 준공(‘13년)에 따라 화물수송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연안항 지정이 필요하다.


 하동항이 무역항으로, 강구항이 연안항으로 지정됨에 따라 지역경제 및 해양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하동항은 외항선 입출항시마다 불개항장 입출항 허가를 받던 불편 해소 뿐만아니라 인근 산업단지에서 생산되는 화물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는 항만여건 조성이 가능하고


 강구항은 어업중심의 국가어항에서 화물 및 여객수송 중심의 항만으로 탈바꿈하여 물류비 절감은 물론 관광객 수요 증가로 해양관광 활성화에도 기여


 참고로 본 항만법 시행령 개정령은 대통령 결재를 거쳐 3월중에 공포 시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