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는 수도권에서 여수, 광양, 순천 등으로 운행하는 고속버스 노선에 대해 올해 1월말에 개통된 순천완주고속도로를 경유하도록 경로를 변경함에 따라
오늘(‘11.3.2일)부터 서울-남원, 서울-순천, 서울-여수, 동서울-광양, 인천-순천, 인천-여수 등 6개 고속버스 노선이 운행거리는 평균 약 38km, 시간은 27분 단축되고, 운임은 일반고속이 1,920원, 우등고속이 2,920원 절감되게 된다고 밝혔다.
※ 노선별 운행거리 및 요금 변동
노 선
|
운행거리(㎞)
(소요시간)
|
구분
|
요금변동(원)
|
현행
|
변경
|
증감
|
현행
|
조정
|
증감
|
증감율
|
서울-남원
|
264.0
|
258.5
|
-5.5
|
고속
|
15,500
|
15,200
|
-300
|
△1.9
|
(4:10)
|
(4:00)
|
(△10분)
|
우등
|
22,800
|
22,400
|
-400
|
△1.8
|
서울-순천
|
357.6
|
320.9
|
-36.7
|
고속
|
20,400
|
18,500
|
-1,900
|
△9.3
|
(5:00)
|
(4:35)
|
(△25분)
|
우등
|
30,400
|
27,400
|
-3,000
|
△9.9
|
서울-여수
|
391.1
|
346.8
|
-44.3
|
고속
|
22,200
|
19,900
|
-2,300
|
△10.4
|
(5:40)
|
(5:10)
|
(△30분)
|
우등
|
33,100
|
29,500
|
-3,600
|
△10.9
|
동서울-광양
|
402.9
|
342.7
|
-60.2
|
고속
|
22,700
|
19,600
|
-3,100
|
△13.7
|
(5:30)
|
(4:50)
|
(△40분)
|
우등
|
33,800
|
29,200
|
-4,600
|
△13.6
|
인천-순천
|
378.3
|
342.2
|
-36.1
|
고속
|
21,400
|
19,600
|
-1,800
|
△8.4
|
(5:10)
|
(4:45)
|
(△25분)
|
우등
|
31,800
|
29,100
|
-2,700
|
△8.5
|
인천-여수
|
411.8
|
368.1
|
-43.7
|
고속
|
23,100
|
21,000
|
-2,100
|
△9.1
|
(5:40)
|
(5:10)
|
(△30분)
|
우등
|
34,400
|
31,200
|
-3,200
|
△9.3
|
* 요금은 관할관청 요금신고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현재 6개 노선은 연간 약 94만여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번 경로변경에 따라 연간 약 247천만원의 교통비가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토해양부는 이번 경로변경에 따라 천안논산고속도로를 경유하게 되는 인천-여수, 인천-순천, 동서울-광양 3개 노선은 호남축 고속버스 환승정류소인 정안휴게소에서 고속버스 환승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고속버스 환승제도
· (도입배경) 고속버스 노선이 교차되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버스를 갈아탈 수 있게 하여 노선․운행횟수가 적은 중소도시의 교통편의 제고
· (환승정류소) 호남축 천안논산고속도로 정안휴게소, 영동축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 경부축 중부내륙고속도로 선산휴게소 각 상·하행
· (운영현황) ‘09.11.2일부터 도입, ’11.2월말 현재 누적 약 20만명, 일평균 650여명 이용
이에 따라 정안-여수는 일 6회(40→46), 정안-순천은 일 10회(53회→63회) 고속버스 운행횟수가 늘어나게 되고,
서울(강남, 상봉), 인천, 안양, 수원, 성남, 시흥, 안산, 용인, 의정부, 천안 등 수도권·중부권에서 광양으로 가는 11개 고속버스 노선이 신설되는 효과가 있어 여수, 순천, 광양가는 길이 한층 편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