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인천공항의 환승여객 및 환적물동량을 비약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 정부·항공사·인천공항공사·기업의 전략적 협력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 환승여객(‘10) : 520만명(전체 여객의 16%),
환적화물(‘10) : 118만톤(전체 화물의 44%)
인천공항의 환승객은 개항 초기(‘02년) 246만명(12%)에서 ’05년 305만명(12%), ‘09년 520만명(18%)으로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으나, ‘10년도에는 전년(‘09)과 동일한 수준(520만명)을 기록했다.
환적화물은 개항 초기(‘02년) 78만톤(46%)에서 ’05년 95만톤(44%), ‘09년 109만톤(47%)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10년에도 118만톤(44%)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10년도 인천공항의 상위 환승 노선으로는 LA(347천명), 마닐라(322천명), 동경(213천명)이 차지했으며, 환적은 홍콩(236천톤), 상해(229천톤), 동경(167천톤) 노선이 상위에 랭크되었다.
특히, LA와 뉴욕 노선은 전체 여객수에서는 각각 9위 및 14위를 차지하였으나, 환승 여객수에서는 1위 및 4위를 차지하여 눈길을 끌었다.
이는 인천공항을 거쳐 미주로 이동하는 동남아나 중국 여행객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국토해양부는 금년도 목표를 환승객 570만명(전년대비 9% 증가), 환적화물 126만톤(전년대비 8% 증가) 으로 정하고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다.
먼저, 환승객 유치를 위해 항공회담을 통한 중국, 일본, 미국, EU 등과의 항공자유화 및 공급력 증대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 ‘11년 항공회담 계획 : 한-영(’11.3.14∼15), 한-중(’11.2분기) 등 20개국 20회
항공사 등과의 정례회의(월 1회)를 통해 환승가능 루트발굴 및 노선간 연계성도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일본·미주·유럽 등 핵심 타겟지역의 주요매체 및 현지여행사를 대상으로 환승시설·면세점 등 인천공항의 환승장점* 홍보, 홍보 동영상 제작·배포(‘11.6)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환승시설(샤워실, 유아놀이터, 수면실, 호텔 등), 면세점(‘10년 매출 1조 4천억원으로 두바이공항에 이어 세계공항 2위 수준), 전통문화체험관(日 1,100여명의 외국인 이용, ‘04.9 개관) 등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서는 지역별·품목별 물동량 분석을 통한 타겟시장 공략 및 유치 품목의 다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나아가, 신규 환적루트 개발을 위해 북미·유럽·중국 지역의 물동량 유치 설명회* 참여 및 타겟업종(의약품, 부품소재 등)의 글로벌 배송센터 유치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 Air Cargo Europe(''11.5월), Sea&Air 유치 미팅(‘11.6월) 등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지속적인 환승‧환적율 증대를 위해서는 다각적인 네트워크 확대 및 공격적인 마케팅 등이 필수”라며,
정부, 항공사, 공항공사, 기업의 공조를 통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략 하에 허브공항 선점 경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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