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부산·인천 해사고, 마이스터고로 전환
기관
등록 2011/03/23 (수)
파일 110323(석간)_부산,인천_해사고_마이스터고로_전환(선원정책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선박의 항해사, 기관사 등 해운산업 전문인력(해기사)을 양성하는 국립 해사고등학교를 해양분야 마이스터고 선도모델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및 인천해사고등학교는 금년도 교육과정 개편 등 준비과정을 거쳐 ‘12년부터 마이스터고 교육체제로 운영하게 된다.

 * 마이스터고 선정(교과부) : 부산해사고(‘10.11월), 인천해사고(’11.3월)

 ** 마이스터고 : 굳이 대학을 가지 않더라도 고교에서 충실한 직업훈련 교육을 받고 좋은 일자리를 구해 사회에서 명장(Meister)으로 우대받는 교육제도


 해사고등학교가 마이스터고로 전환하게 되면, 업계 명망가 대상의 학교장 공모, 과학고 수준 이상의 교사 정원 확보 및 우수 산학겸임교원 확보 등 산업계 맞춤형 교육체계로 바뀌게 된다.


 현재 해사고등학교는 학생 선발, 학비 전액 면제, 기숙사 및 실습설비 제공 등을 하고 있어 학교 운영 면에서는 예전과 비슷하나


 산업계 맞춤형 교육을 위하여 교육과정 및 교과서 선정이 전면 자율화되고, 교장·교원의 선발 등 교육 인프라 면에서는 크게 변화된다.


 국토해양부는 ‘12년 개교 전까지 교과부와 협력하여 교육과정 개발, 우수 교원 확보, 시설투자를 위한 예산지원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해 해운산업 인력양성 정책과 연계하여 해사고를 육성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토해양부는 해운산업의 전문인력으로 양성되는 해기사가 기존의 선박 운항분야 뿐만 아니라 해양플랜트 산업, 선박관리 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 해양특수 산업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인력양성 정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