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010년 철도사고는 전년(382건) 대비 17.0%(65건) 감소한 317건이 발생하였고, 사망자도 135명으로 전년(161명)에 비해 크게 감소(16.1%, 26명) 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철도사고 대부분(92.7%, 294건)은 열차에 뛰어들거나 선로무단통행, 철도종사자의 안전소홀로 인한 사고 등이다.
이로 인한 인명피해는 350명(사망 135명, 중상 136명, 경상 79명)으로 전년에 비해 11.4%(45명)가 감소했다.
사망자(135명)의 경우 열차에 뛰어듦(자살추정), 선로무단통행 등이 117명(86.7%), 건널목 통행위반 2명(1.5%), 작업 안전소홀 등이 16명(11.9%)으로, 열차사고1)로 인한 인명피해는 없었다.
1) 철도차량이 운행 중 발생한 충돌·탈선·화재사고를 말함
이와 같이 철도사고가 크게 감소한 원인으로 승강장 스크린 도어 및 선로변 안전울타리 설치 등 안전시설물이 늘어나고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활동 및 홍보 강화 등으로 사상사고가 큰 폭으로 감소(17.6%)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철도사고를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하여 「’11년 철도안전종합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총8,297억원을 투입,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건널목 입체화, 선로변 울타리 설치 등 철도안전시설을 계속 확충·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 : ’10년 철도사고 발생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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