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해수욕장 이안류 만나면 해안선 따라 수영해야"
기관
등록 2011/03/28 (월)
파일 110329(조간)_해양_이상현상_사례집_발간(국립해양조사원).hwp
내용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임주빈)은 연안에서 발생하는 해양 이상현상(이안류, 이상 고파, 너울성 고파)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와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발생원인 및 특성, 대응 사례, 연구 동향 등을 담은 ‘해양 이상현상 사례집’을 발간하였다(참고자료 1).


 국내 사례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참고자료 2),


 - 동해안에서는 10월과 2월 사이, 너울성 고파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며, 서·남해안에서는 2월과 5월 사이, 이상 고파에 따른 피해사례가 보고되었다. 이 기간 동안 각 해역에 있는 방파제, 갯바위 등을 방문 시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 또한 서·남해안 해수욕장에서 이안류를 만날 경우, 해안선을 따라 수영하여 이안류를 벗어나야 한다(참고자료 3).


 ‘해양 이상현상 사례집’은 연안재해 저감대책을 위한 중요한 자료이며, 특히 발생해역 방파제, 안전난간 등의 설치 및 보수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국립해양조사원은 본 사례집을 소방방재청 및 사고지역 관련 33개 지자체에 배부하였으며, 더불어 해양 이상현상 발생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해역별 발생특성 및 해저지형을 고려한 효율적인 관측자료 생산방안 및 예측 연구를 수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