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010년 수도권(서울·인천·경기) 대중교통 기종점 통행량 산정결과 지역내 통행(서울·인천·경기 내부통행) 78.8%, 지역간 통행(서울·인천·경기 지역간 통행) 21.2%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매년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조사하고 있는 국가교통조사에 근거한 자료에 의하면 수도권지역에서 교통카드*를 이용한 대중교통 기종점 통행량 산정결과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통행량은 평일 평균 1,136만통행(668만명 1.7회/일 통행)이며,
* 2010.2.19∼25 기간 중 수도권 교통카드 대상 분석(Linked Trip기준)
수도권의 지역내 통행(시내, 도내 통행)은 895만통행(78.8%), 지역간 통행(시·도 경계 넘는 통행)은 241만통행(21.2%)으로 나타났다.
- 이 중 지역간 통행량은 서울 111만통행(9.8%), 경기 109만통행(9.6%), 인천 21만통행(1.9%)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통행량은 서울(59.3%), 경기(31.8%), 인천(8.9%)의 순으로 수도권 전체 통행 중 서울의 통행량이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 지역별 통행량을 지역내 통행과 지역간 통행으로 구분하여 보면, 서울시 내부 통행량이 수도권 전체 통행량의 49.5% 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경기도 내부통행량(22.2%), 서울 지역간 통행량(9.8%), 경기 지역간 통행량(9.6%) 순으로 나타났다.
- 지역별 통행량 중 지역간 통행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경기(30.1%), 인천(21.0%), 서울(16.5%) 순으로 경기도의 지역간 통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수도권 대중교통 기종점 통행량 분석(총수단)
(단위: 만통행)
구분
|
전체 통행 (A)
|
지역내 통행 (B)
|
지역간 통행 (C)
|
통행수
|
지역별 비율(%)
|
통행수
|
지역별 비율(%)
|
비율(%)
(=B/A)
|
통행수
|
지역별 비율(%)
|
비율(%)
(=C/A)
|
수도권
|
1,136
|
100.0
|
895
|
100.0
|
78.8
|
241
|
100.0
|
21.2
|
서울시
|
674
|
59.3
|
562
|
62.9
|
83.5
|
111
|
46.1
|
16.5
|
인천시
|
101
|
8.9
|
80
|
9.0
|
79.0
|
21
|
8.8
|
21.0
|
경기도
|
361
|
31.8
|
252
|
28.2
|
69.9
|
109
|
45.1
|
30.1
|
주: Linked trip 기준 완전한 기종점통행량 자료 분석결과
교통수단별로는 버스 520만 통행(45.8%), 지하철 431만 통행(37.9%), 버스와 지하철을 모두 이용하는 복합수단(환승)이 185만 통행(16.3%)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대중교통의 수단분담은 버스 53.4%, 지하철 46.6%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지역별로는 서울시의 지하철(30.4%), 경기도 버스(21.2%)의 순으로 통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대중교통은 주로 버스, 지하철, 복합수단(환승)의 순으로 이용하나, 서울은 지하철 이용률이 수도권 다른 지역보다 높아 지하철, 버스, 복합수단(환승)의 순으로 나타났다.
- 서울시의 경우 내부 통행량의 59.8%가 지하철, 40.2%가 버스로 구성되어있어 다른 지역과는 다른 통행행태를 보였다. 이는 서울시내 지하철 노선이 다양하고 다른 교통수단보다 정시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지하철 이용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 인천시의 경우 내부 통행량이 버스(79.3%), 지하철(20.7%)의 순이며, 경기도의 경우는 83.8%가 버스를, 16.2%가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도권 통행을 지역 내부통행과 지역간 통행으로 구분하여 보면, 지역내 내부통행은 버스 55.4%, 지하철 44.6%의 수단이용으로 수도권 대중교통 수단분담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나, 지역간 통행의 경우 버스 47.2%, 지하철이 52.8%로 주요 수단이 지하철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도권 대중교통 기종점 통행량 분석(수단별)
(단위: 만통행)
지역
|
구분
|
버스
|
지하철
|
복합수단(버스+지하철)
|
지역내
|
지역간
|
계
|
지역내
|
지역간
|
계
|
지역내
|
지역간
|
계
|
수도권
|
통행수
|
449
|
71
|
520
|
342
|
88
|
431
|
103
|
82
|
185
|
비율(%)
|
39.6
|
6.2
|
45.8
|
30.1
|
7.8
|
37.9
|
9.1
|
7.2
|
16.3
|
서울시
|
통행수
|
179
|
33
|
212
|
305
|
41
|
346
|
79
|
37
|
116
|
비율(%)
|
15.7
|
2.9
|
18.6
|
26.8
|
3.6
|
30.4
|
6.9
|
3.3
|
10.2
|
지역기준
비율(%)
|
26.5
|
4.9
|
31.4
|
45.3
|
6.1
|
51.3
|
11.7
|
5.5
|
17.2
|
인천시
|
통행수
|
62
|
5
|
67
|
12
|
9
|
21
|
6
|
8
|
14
|
비율(%)
|
5.5
|
0.4
|
5.9
|
1.1
|
0.8
|
1.9
|
0.5
|
0.7
|
1.2
|
지역기준
비율(%)
|
61.5
|
4.5
|
65.9
|
11.8
|
8.9
|
20.7
|
5.7
|
7.6
|
13.3
|
경기도
|
통행수
|
208
|
33
|
241
|
25
|
39
|
64
|
19
|
37
|
56
|
비율(%)
|
18.3
|
2.9
|
21.2
|
2.2
|
3.4
|
5.6
|
1.6
|
3.3
|
4.9
|
지역기준
비율(%)
|
57.7
|
9.1
|
66.9
|
7.0
|
10.7
|
17.7
|
5.1
|
10.3
|
15.4
|
주 1): Linked trip 기준 완전한 기종점통행량 자료 분석결과
주 2): 비율(%)은 수도권 통행량 합계 기준
주 3): 지역기준 비율(%)은 해당 지역 통행량 합계 기준
특히, 수도권 지역간 통행의 경우 지하철 이용이 가장 많고, 복합수단(지하철+버스), 버스의 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수도권내 지역간 통행은 통행거리가 길고 대중교통노선 존재여부에 따라 이용가능한 교통수단이 결정되므로 지하철 이용이 많고, 수도권지역의 환승할인 및 거리비례요금제의 정착으로 복합수단(환승) 이용이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도권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기종점통행량을 산정하여 대중교통특성을 기종점통행량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제시하였다. 산출된 분석결과는 수도권 대중교통정책의 근거자료로 활용되어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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