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10년에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외화가득액(한국은행 통계기준)이 302.7억달러를 달성해 ’08년 이후 2년만에 300억 달러대를 회복했다고 밝혔다.
이는 ’09년 231.6억달러에 비해 31% 증가한 수치로서 ’08년 금융위기 이후 해운선사의 경영난 심화로 감소했던 외화가득액이 ’10년에 경기회복으로 다시 증가한 것이다.
< 해운산업 외화가득액(한국은행)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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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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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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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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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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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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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분야 외화가득액(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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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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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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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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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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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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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 중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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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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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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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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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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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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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해운산업은 우리나라 서비스 총 수출액의 40% 내외를 차지하면서,
반도체, 핸드폰 등 주요 제조업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달러를 벌어들이는 서비스 산업으로 다시 한번 자리매김하였다.
* (관세청 10대 수출품목) 1위 반도체 515억불, 2위 선박 471억불, 3위 유무선전화기 375억불, 4위 석유제품 319억불, 5위 자동차 318억불, 6위 해운 303억불
한편, 외화가득액에 국내수입까지를 포함한 매출액 기준(선주협회 통계기준)으로 보면
’10년에 331.9억달러를 달성하여 1972년 1억달러에 불과했던 우리 해운산업이 40년만에 332배 규모로 성장하였다.
< 국적선사 매출액 추이(단위 : 억$, 한국선주협회)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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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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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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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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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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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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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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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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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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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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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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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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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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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임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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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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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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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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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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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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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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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8
|
2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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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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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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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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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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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물량의 99.8%를 운송하고, 철강·조선·항만 등 전후방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매우 큰 점을 감안하면,
- 해운산업이 우리경제 성장에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고 할 수 있다.
* 해운업의 생산유발효과는 GDP의 3% 규모(’11.3월 대외경제연구원)
하지만 ’10년에 보여준 해운산업의 일시적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아직 긴장을 늦출 수는 없는 상황이다.
‘11년 들어 해운시황은 선박공급 과잉, 유가급등, 원자재값 급등과 기상이변에 따른 물동량 감소 등 영향으로 침체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BDI:(’08.5)11,793p→(’10.5)4,209→(’10.11)2,648→(’11.6.6) 1,483
이에 따라 ’10년에 흑자를 냈던 주요 선사의 경영실적도 ’11년 1분기에 다시 적자로 전환되었다.
< 5대 선사(한진, 현대, STX, 대한, SK) 경영실적(단위 : 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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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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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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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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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년 1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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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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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7,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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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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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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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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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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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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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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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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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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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하여 해운업계는 경영 여건악화에 대비하여 감속운항, 연료 수급지 최적화, 노후선박 해체 등 원가절감과 수급조절을 위한 자구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에서도 안정적인 선박금융 지원을 통해 업계가 최근의 해운시장 침체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선박펀드와 관련한 규제를 적극 완화하고,
* ‘11.3.21일 선박투자회사법 개정안 국회 제출
해운시황 위축기에 안전판 역할을 담당해 온 구조조정기금 선박펀드도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11년 5천억원) 금융위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 해운산업이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전략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글로벌 선박관리회사 육성, 크루즈산업 활성화, 중량물 운송시장 등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우리 해운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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