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1년 5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0,948만톤으로 전년동월(10,659만톤)에 비해 2.7%로 소폭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단위:천톤,%) >
구 분
|
’08.5월
|
’09.5월
|
’10.5월
|
최근 3개월
|
’11.5월
|
’11.2월
|
’11.3월
|
’11.4월
|
총 물 동 량
|
99,136
|
90,795
|
106,588
|
93,494
|
111,465
|
107,629
|
109,482
|
전년동월 대비
|
1.8
|
△8.4
|
17.4
|
8.3
|
13.1
|
7.7
|
2.7
|
|
수 출 입
|
77,928
|
69,810
|
83,934
|
77,415
|
90,561
|
87,660
|
88,530
|
|
연 안
|
21,208
|
20,985
|
22,654
|
16,079
|
20,904
|
19,969
|
20,952
|
※ 2010.5월 누계(495,009천톤)/ 2011.5월 누계(532,925천톤)
항만별로 보면, 평택·당진항, 울산항, 부산항은 목재류와 유류 등 수출입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30.1%, 8.8%, 5.6%로 증가했으나,
포항항과 기타항(목포항, 동해항, 군산항)은 철광석과 무연탄 등이 수출입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9.6%, 5.0%로 감소하였다.
< ’11년 5월 주요 항만별 물동량(단위:천톤,%) >
구 분
|
부산항
|
울산항
|
광양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기타
|
총물동량
|
25,551
|
16,199
|
18,549
|
13,304
|
7,850
|
5,584
|
3,724
|
18,721
|
전년동월 대비
|
5.6
|
8.8
|
2.6
|
1.7
|
30.1
|
5.3
|
△29.6
|
△5.0
|
품목별로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유류와 철재는 수출입 물량 증가에 힘입어 각각 13.7%, 10.1%로 증가한 반면, 광석, 모래 및 화공품은 11.5%, 10.6%, 9.6%로 각각 감소하였다.
< ’11년 5월 주요 품목별 물동량(단위:천톤,%) >
품 목 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모래
|
화공품
|
자동차
|
시멘트
|
기타
|
총물동량
|
32,524
|
8,377
|
8,667
|
8,517
|
5,167
|
4,361
|
4,463
|
3,565
|
33,841
|
전년 대비
|
13.7
|
△11.5
|
△0.1
|
10.1
|
△10.6
|
△9.6
|
△7.1
|
△2.3
|
2.4
|
5월 컨테이너 처리실적은 수입 물량 및 환적화물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7.9% 증가한 1,855천TEU를 기록하였다.
화물별로 보면, 수출입화물 및 환적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9%(1,142천TEU), 11.8%(673천TEU) 증가하였으며, 연안화물은 지난달(27.5% 증가)에 이어 42.2%(39천TEU)로 대폭 증가하였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단위:천TEU,%) >
구 분
|
’08.5월
|
’09.5월
|
’10.5월
|
최근 3개월
|
’11.5월
|
’11.2월
|
’11.3월
|
’11.4월
|
총 물 동 량
|
1,584
|
1,333
|
1,719
|
1,461
|
1,891
|
1,838
|
1,855
|
전년동월 대비
|
4.9
|
△15.8
|
28.9
|
6.7
|
16,9
|
11.2
|
7.9
|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은 전년 동월 대비 12.0% 증가한 1,415천TEU를 처리하여 역대 월별 최고실적(종전기록은 ‘11.3월 1,403천TEU)을 달성하였으며, 특히 상위 10대 선사의 환적화물 증가율은 23.1%를 기록하였다. 광양항과 인천항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8.0%, 3.6% 감소하였다.
< 주요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천TEU,%) >
구 분
|
’08.5월
|
’09.5월
|
’10.5월
|
최근 3개월
|
’11.5월
|
전년동월대비
|
’11.2월
|
’11.3월
|
‘11.4월
|
부산항
|
1,200
|
971
|
1,264
|
1,091
|
1,403
|
1,369
|
1,415
|
12.0
|
광양항
|
148
|
154
|
183
|
167
|
202
|
180
|
168
|
△8.0
|
인천항
|
154
|
131
|
173
|
116
|
173
|
177
|
167
|
△3.6
|
한편, 5월 세계 10대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6.2% 증가한 16,100천TEU를 처리하며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고, 부산항은 두 자리수 증가율에 힘입어 닝보-저우산항과의 격차를 벌리며 세계 5위를 유지하였다.
상하이항(2,780천TEU)은 전년 동월 대비 8.2% 증가하여 1위를 지켰고, 환적 비중이 높은 싱가폴항(2,572천TEU, 6.1%증가)과 홍콩항(1,976천TEU, 2.9%감소)은 각각 2위, 3위를 유지하였으나 증가세는 답보 상태를 보였다.
칭다오항(8위, 1,146천TEU), 텐진항(9위, 956천TEU), 카오슝항(10위, 902천TEU)은 전년동월대비 각각 14.9%, 12.2%, 12.0% 증가하면서 선전하였다.
< ‘11. 5월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11.5월
순위
|
항 만
|
‘10년
5월
|
‘10년
1∼5월
|
‘11년
5월
|
‘11년
1∼5월
|
전년대비
|
동월
|
누계
|
1
|
상하이(中)
|
2,570
|
11,394
|
2,780
|
12,692
|
8.2
|
11.4
|
2
|
싱가폴
|
2,423
|
11,669
|
2,572
|
12,093
|
6.1
|
3.6
|
3
|
홍 콩
|
2,034
|
9,418
|
1,976
|
9,594
|
△2.9
|
1.9
|
4
|
선 전(中)
|
1,865
|
8,466
|
1,874
|
8,724
|
0.5
|
3.0
|
5
|
부 산
|
1,264
|
5,741
|
1,415
|
6,513
|
12.0
|
13.4
|
6
|
닝보-저우산(中)
|
1,228
|
5,057
|
1,285
|
5,901
|
4.6
|
16.9
|
7
|
광저우(中)
|
1,088
|
4,965
|
1,194
|
5,280
|
9.7
|
6.3
|
8
|
칭다오(中)
|
997
|
4,668
|
1,146
|
5,464
|
14.9
|
17.1
|
9
|
텐 진(中)
|
852
|
3,827
|
956
|
4,571
|
12.2
|
19.4
|
10
|
카오슝
|
805
|
3,761
|
902
|
3,997
|
12.0
|
6.3
|
계
|
|
15,126
|
68,966
|
16,100
|
74,829
|
6.4
|
8.5
|
* 각 항만 홈페이지 등 참조(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
- ‘10년 기준 두바이 8위, 로테르담 10위 기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