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과 서해에서 경인아라뱃길로 들어오며 처음 마주치게 되는 갑문시설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와 K-water(사장 김건호)는 경인아라뱃길 선박운항의 핵심시설인 갑문이 `09.6월 착공 이후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어 6.30일 갑문설치까지 완료된다고 밝혔다.
갑문은 선박이 수위차가 있는 두 지점을 이동할 때 양쪽 수위를 같게 만들어주기 위한 시설로,
콘크리트 구조물인 갑실과 철제 갑문, 기타 구동장치 및 수위조절장치, 갑문통제실 등으로 구성된다.
경인아라뱃길의 경우 주운수로의 운영수위는 일정(+2.7m)하게 유지되는 반면, 서해조위(율도기준 -3.77m∼+4.63m)나 한강수위는 지속적으로 변동되므로 서해나 한강에서 경인아라뱃길로 진출입시 수위차를 맞춰주는 갑문시설을 서해 쪽에 2기, 한강 쪽에 1기를 설치한다.
<선박 출입거 모식도>
갑문 구조물 공사는 `09.6월 착공 이후 기초공사 등을 거쳐 작년 4월부터 갑실 구조물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 서해갑문은 지난 4.27일, 한강갑문은 6.15일 타설을 완료하였다.
갑문(문짝)은 공장에서 제작되어 금년 1월부터 운반 및 설치를 시작하여 6.30일 설치가 완료된다.
운반 및 설치 과정에는 바퀴축이 44개인 특수차량 ‘모듈트레일러’와 국내에 3대 뿐인 초대형 육상크레인(1천톤) 등 특수장비가 투입되었다.
서해갑문 서해측에 설치된 갑문은 길이 31m, 높이 19.2m, 두께 6.4m이며, 무게는 약 760톤으로 중형자동차(공차 기준 약 1.4톤) 약 540대와 같은 무게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경인아라뱃길 개장시까지 시운전 등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면서 “10월이면 국민들이 뱃길을 즐기며 여객유람선을 타고 갑문을 통과하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