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국토부장관, 경남도 부지사, 강기갑·김재경 지역구 의원, 사천시장, 참여업체 관계자 및 사천시민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7월 20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에서 “4인승 소형항공기 초도비행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이 날 행사에서 국토해양부와 한국항공우주산업(주)는 국내 최초로 개발중인 4인승 소형항공기 시제기의 시험비행을 성공리에 마치고, 시험비행한 개발 모델을 일반에 공개하였다.
그동안 우리나라 항공역사는 1969년 대한항공 설립을 통한 최초 민간 항공사 등장, 1988년 아시아나항공 설립을 통한 복수 민항 항공사시대 개막, 2005년부터 저비용항공사 등장을 거쳐 오면서
2010년을 기준으로 항공 여객수송량 세계 15위, 화물수송량 세계 3위, 국가 항공안전등급 세계 1위 등 항공기 이용부문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위상을 가지게 되었으나,
민간항공기 제작부문에서는 선진국에 비해 항공기술 능력과 인프라가 뒤떨어져 레저용 경량항공기부터 소형, 중대형 항공기에 이르기 까지 모두 수입에 의존해오고 있는 실정이었다.
그러나, 2008년부터 국토해양부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등 산·학·연 협력하에 항공선진화 R&D 사업으로 진행하여 온 이 번 4인승 소형항공기가 시험비행에 성공함에 따라
* (참여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기체 제작 및 완제기 조립), 항공우주연구원(시험 및 인증), 데크항공(기체 및 치공구 제작), 아스트(치공구 제작) 등
2013년까지 목표로 추진중인 미국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과의 항공안전협정(BASA*)까지 마무리될 경우 우리나라는 민간항공기 생산국으로서의 지위를 갖게 될 뿐만 아니라, 국산화는 물론 해외수출까지 가능하게 된다.
* (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 : 민간 항공제품 수입시 상대국가의 설계·제작·인증기술 수준을 상호 확인하고 인정하여 수입을 간소화하는 정부간 협정
- 국토해양부는 4인승 소형항공기 제작과정을 미국 FAA과 사전협의를 거쳐 시제기 개발 전 과정을 FAA에서 참여하여 확인하는 방식으로 추진중이어서 협정체결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 번에 개발한 소형항공기 시제기는 총이륙중량 1,633kg의 4인승 단발 피스톤 플롭기로서
기체 전부를 탄소 복합재를 사용하여 경량화하였고, 엔진에 첨단 전자조절장치를 장착, 약 10% 연비절감이 가능하며, 조종실에 디지털 최신식 전자항법장비를 장착하여 안전성을 강화하였다.
최대속도는 389km/h, 최대 비행거리는 1,850km로 우리나라 및 일본 전 지역, 중국 주요도시 및 동남아 일부 지역까지 도달 가능하며, 여압장치가 있어 고도 7,600m(25,000 FT) 까지 비행이 가능하다.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 판매가격은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약 6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조종사 비행교육훈련용·자가용·레저용·사용사업(사진촬영, 산불감시) 등 다목적 활용이 가능하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이번에 개발한 소형항공기를 쉽게 부르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대국민 공모와 네이밍 전문가 회의 등을 통해 “나라온”으로 애칭을 선정하였다.
권도엽 국토해양부장관은 이날 기념행사 축사를 통해 “국토해양부는 앞으로도 국산 민간항공기 제작과 수출 기반 조성뿐만 아니라, 첨단 항공기술 개발, 위성항행기술 개발 등의 항공선진화 R&D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우리나라를 10대 항공기술 강국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 <붙임> 1. 기념행사 개최계획(요약)
2. 소형항공기 초도비행 모습(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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