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46개 국가어항들의 모습과 주변관광자원 등 개별 어항이 가진 가치와 잠재력을 담은 어항 화보집을 12월26일 발간․배포한다.
이 화보집은 항공사진을 중심으로 어항계획평면도와 시설현황 및 어항 주변의 유적지, 볼거리․먹거리 등 주변의 관광지를 골고루 소개하고 있다. 종전의 수산물 생산기반시설인 어항 개념에서 나아가 국민 휴식공간으로서 아름답고 쾌적한 모습들이 강조된 이 화보는 어항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화보는 주 5일제로 전환되는 시점에 늘어나는 여가시간을 보낼 곳을 찾는 국민들에게 바다관광과 관련한 좋은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해양부는 전국연안에 분포하고 있는 약 2300개의 항․포구 중 항구 이용도와 항세를 조사하여 국가차원에서 개발․관리할 필요가 있는 105개를 국가어항으로 지정․개발해 오고 있다. 이번 화보집은 46개 국가어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대부분 개발중이거나 개발 예정인 항구들로서 동해안 11개, 남해안 16개, 서해안 19개소이다.
해양부는 화보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CD로도 제작하여 시․도, 지방청 등 어항관련기관에 배포함으로서 어항개발과 지자체의 어항 관리 및 환경정비사업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ᄆ 어촌어항과 권현욱 사무관 3148-68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