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지난해 인천/중국간 화물량은 늘고 운임은 하락
기관
등록 2004/02/26 (목)
내용

카페리선이 운항되고 있는 인천-청도간에 지난해 6월23일 컨테이너선이 투입된 이후 인천지역의 대중국 화물량은 늘고 운임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개 항로에 8척의 ‘컨’선을 투입한 이후 인천/중국간 화물수송량이 22만6106TEU로 전년(16만8864TEU)보다 33.9% 증가했으며, 운임은 TEU당 카페리선은 100~200달러, ‘컨’선은 50~100달러씩 하락했다.



이 중 카페리선의 수송량은 17만2927TEU로 전년(15만6327TEU)보다 10.6%(1만6600TEU)증가한 반면 수송점유율은 2002년 92.6%에서 2003년에는 16.1% 떨어져 76.5%로 낮아졌다.



또 ‘컨’선은 5만3179TEU를 수송하여 전년(1만2537TEU)보다 324.2% 증가하고, 수송점유율은 투입초기 6.8%에서 32.3%로 대폭 증가했으며, 금년에도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카페리항로에 ‘컨’선 투입 초기에는 카페리 운임이 다소 하락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운임이 회복되어 소량의 화물을 신속히 수송하는 카페리선사와 컨테이너선사의 시장이 차별화 되어가고 있다”며 “그동안 화물량, 운임변화 등을 볼 때 ‘컨’선 투입이 카페리선 시장을 잠식하기 보다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화주들에게 운송비 등의 저렴한 물류비용 제공으로 대중국 화물수송에 경쟁력을 제고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문의, 해운정책과 박판돌 사무관 02-3148-6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