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상운임이 급상승하면서 국내 수출업계들이 물류비 부담 증가 등의 애로를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선사·화주들과 함께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와 산업자원부는 11일 오전 해양수산개발원 회의실에서 주요 수출업체 및 선사들과 함께 민관 대책회의를 갖고 해상운임 상승이 우리 수출업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해상운임이 국제해운시장에서 결정되고 있어 정부개입으로 운임을 안정화하기는 곤란한 상황임을 공동 인식하고 선하주간 정보공유를 통해 운임상승에 수출업계가 사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대책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첫째 해운/수출 관련 기관간 협의회를 통한 공동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해양부, 산자부, 선주협회, 무역협회 및 선사/화주 등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선사/화주간 상호 이해를 높이고 해상운임 여건변화에 대한 수출업계의 사전 대응능력을 제고하기로 했다.
둘째 선사/화주간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운영하기로 하고 상반기중 선주협회·근해수송협의회(선사측)와 무역협회(화주측)간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여 항로별 해상운임·물동량·선복량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수출선박을 확보하지 못한 업체에 대해 양측이 협조하여 선박을 알선하기로 했다.
셋째 해양부는 국적선사에 대해 국내화주 물량의 우선 적취를 권고하며, 석탄·철광석 등 국내 필수원자재의 안정적 운송을 위해 선하주간 장기운송계약 체결을 유도하는 등 수출입화물의 안정적 운송을 위한 행정지도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최근 해상운임은 세계경기 회복과 중국경제의 급성장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상물동량이 급증하고, 중국이 선박을 대거 확보하면서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 국내 수출업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날 무역협회는 해상운임이 15~20% 상승시(금년중 북미항로 운임상승 예상치) 수출단가의 0.6~0.8% 인상요인이 발생하지만 수출가격에의 전가가 곤란하기 때문에 수출채산성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보고했다.
실제로 업계 조사결과, 백색가전과 타이어, 철강업체 등의 마진율 하락이 우려되고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업체와 중소화주에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하고, 다만 최근 해상운임 상승이 세계적인 현상이어서 채산성 악화에 따른 경쟁력 약화 정도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회의는 해양부 해운물류국장과 산자부 무역유통국장 공동 주재로 선주협회, 근해수송협의회, 무역협회 등 관련단체와 한진해운·범양상선·삼성전자 등 선사/화주 등이 참석했다.
문의, 해양수산부 해운정책과 이정희 사무관(passion@momaf.go.kr), 02-3148-6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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