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대중교통 경영·서비스 평가 우수운영자 정부포상 수여
기관
등록 2011/09/01 (목)
파일 110901(석간)_대중교통_경영,서비스_평가_우수운영자_정부포상(도시광역교통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2008년도에 이어 2010년도에 대중교통 운영자의 경영상태와 제공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 도시철도 및 고속버스운송사업 부문(국토해양부 주관, 교통안전공단 대행) 시내·외 버스운송사업 및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 부문(시·도지사 주관 평가)


 대전도시철도공사에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종합대상」으로 대통령표창을 수여하고 동양고속 등 4개 업체는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부문상」으로 국무총리표창을 수여하였다.


 종합대상을 차지한 대전도시철도공사(‘08년도 3위)는 경영개선도 향상 등으로 9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가운데 종합 1위로 평가되었다.


 8개 고속버스운송사업자 중에서는 동양고속이 재무건전성 등 경영평가 점수가 월등히 높아 ‘08년에 이어 종합 1위로 평가되었다.


 한편, 시내버스 및 시외버스, 여객터미널사업 부문*은 다모아자동차(서울), 금호산업(전남), 창원고속버스터미널(경남)이 부문별 우수운영자로 평가되어 각각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하였다.

 * 시·도지사가 시·도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고 우수운영자를 추천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는 대중교통의 체계적 지원·육성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06년도부터 실시(2년 주기)하고 있으며,


 경영관리, 재무구조의 건전성과 운행의 정시성, 친절도, 이용자 만족도 등 고객서비스에 관한 46개 평가항목(철도 25개, 버스 21개 항목)을 정하고


 학계, NGO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에서 방문면담, 현장조사, 외부 전문기관 설문조사(고객만족도)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시행된다.

 * 국토해양부 주관 평가부문은 평가 대행기관인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 평가결과는 국가교통위원회(대중교통평가실무위원회)에서 심의·확정


 국토해양부는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결과를 대중교통 운영자에게 통보하여 우수사례 공유 등을 통해 대중교통 산업의 경쟁력과 전반적 서비스 수준 제고를 유도하는 한편,


 경영 및 서비스 평가의 실효성을 더욱 강화하여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1】 정부포상 수여기관 현황

 【참고2】 ‘10년도 대중교통 운영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단

 【참고3】 ‘10년도 대중교통 운영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

 【참고4】 ‘10년도 대중교통 운영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