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1년 8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억551만톤으로 전년 동월(9,803만톤)에 비해 7.6%로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2011.8월까지 누적 항만물동량은 총 8억6,081만톤으로 전년 동기 (7억9,448만톤)에 비해 8.3% 증가했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단위:천톤,%) >
구 분
|
'09.8월
|
'10.8월
|
'10.1∼8월
|
최근 3개월
|
'11.1∼8월
|
'11.6월
|
'11.7월
|
'11.8월
|
총 물 동 량
|
89,943
|
98,033
|
794,477
|
104,472
|
111,711
|
105,510
|
860,811
|
전년 동기 대비
|
△5.7
|
9.0
|
14.5
|
4.1
|
10.6
|
7.6
|
8.3
|
|
수 출 입
|
71,607
|
79,694
|
637,214
|
84,549
|
92,719
|
86,909
|
703,615
|
|
연 안
|
18,336
|
18,339
|
157,263
|
19,923
|
18,992
|
18,601
|
157,196
|
항만별로 보면, 대산항, 평택·당진항, 포항항은 철재류, 유류, 철광석 등이 수출입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17.7%, 16.5%, 12.8%로 증가했으나,
인천항은 양곡과 유연탄 및 기계류 등이 수출입 감소로 인하여 전년 동월 대비 5.3% 감소했다.
< '11년 8월 주요 항만별 물동량(단위:천톤,%) >
구 분
|
부산항
|
울산항
|
광양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기타
|
총물동량
|
25,197
|
14,486
|
18,283
|
10,590
|
7,211
|
6,211
|
5,413
|
18,119
|
전년동월 대비
|
10.3
|
2.8
|
5.0
|
△5.3
|
16.5
|
17.7
|
12.8
|
11.6
|
품목별로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시멘트와 광석 및 자동차는 수출입 물량 증가에 힘입어 각각 15.1%, 14.7%, 12.7%로 증가한 반면, 모래와 철재는 9.6%, 7.4%로 각각 감소했다.
< '11년 8월 주요 품목별 물동량(단위:천톤,%) >
품 목 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모래
|
화공품
|
자동차
|
시멘트
|
기타
|
총물동량
|
30,210
|
10,277
|
10,641
|
6,713
|
3,702
|
4,376
|
4,157
|
3,246
|
32,188
|
전년 대비
|
10.1
|
14.7
|
11.8
|
△7.4
|
△9.6
|
3.5
|
12.7
|
15.1
|
7.2
|
8월 컨테이너 처리실적은 환적화물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6.6% 증가한 177만8천TEU를 기록하였다.
전년 동월 대비 수출입화물(1,052천TEU)은 0.5%(5천TEU) 감소한 반면, 환적화물(689천TEU)은 18.3%(106천TEU) 증가했다.
< '11년 8월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단위:천TEU) >
구 분
|
'09.8월
|
'10.8월
|
'10.1∼8월
|
최근 3개월
|
'11.1∼8월
|
'11.6월
|
'11.7월
|
'11.8월
|
총 물 동 량
|
1,390
|
1,667
|
12,842
|
1,768
|
1,892
|
1,778
|
14,201
|
전년 동기 대비
|
△11.9%
|
19.9%
|
13.6%
|
6.0%
|
13.2%
|
6.6%
|
10.6%
|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은 전년 동월 대비 11.7% 증가한 137만TEU를 기록하였으며, 특히 환적화물은 글로벌 선사의 부산항 환적거점 확대에 따라 지난 3월부터 6개월 연속으로 두 자리수 증가율(8월, 19.8%)을 기록하였다.
광양항(149천TEU)은 전년 동월 대비 22.4% 감소했으나, 전년 동월 실적(192천TEU)이 광양항 역대 월별 최고실적임에 따라 감소폭이 큰 반면, 인천항(156천TEU)은 전년 동월 대비 1.0% 증가했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단위:천TEU) >
구 분
|
'09.8월
|
'10.8월
|
'10.1∼8월
|
최근 3개월
|
'11.1∼8월
|
'11.6월
|
'11.7월
|
'11.8월
|
부산항
|
1,021
|
1,227
|
9,432
|
1,357
|
1,446
|
1,370
|
10,687
|
광양항
|
155
|
192
|
1,400
|
155
|
167
|
149
|
1,373
|
인천항
|
134
|
154
|
1,248
|
162
|
168
|
156
|
1,287
|
한편, 8월 세계 10대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657만TEU로 전년 동월 대비 6.3% 증가했다.
부산항은 137만TEU를 처리하여 닝보-저우산항과의 격차(727천→761천TEU)를 벌리며 세계 5위를 유지하였고, 닝보-저우산항(1,348천TEU)은 전년 동월 대비 9.1% 증가하며 6위를 유지했다.
상하이항은 전년 동월 대비 5.3% 증가한 277만TEU를 처리하며 세계 1위를 유지하였으나 증가세는 둔화되었고, 선전항(2,123천TEU)은 4위를 유지하였으나 세계 10대 항만 중 유일하게 전년동월 대비 4.5% 감소했다.
광저우항(7위, 1,297천TEU), 텐진항(9위, 988천TEU)은 전년동월대비 각각 24.2%, 11.6%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고, 칭다오항(8위, 1,086천TEU)은 전년 동월 대비 2.4% 증가하는데 그쳤다.
환적 비중이 높은 싱가폴항(2위, 2,626천TEU)은 8.2% 증가하면서 선전하였으나, 홍콩항(3위, 2,163천TEU, 3.2%) 증가세는 저조했다.
< ‘11. 8월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단위 : 천TEU) >
‘11.8월
순위
|
항 만
|
‘10년
8월
|
‘10년
1∼8월
|
‘11년
8월
|
‘11년
1∼8월
|
전년대비
|
동월
|
누계
|
1
|
상하이(中)
|
2,630
|
19,057
|
2,770
|
20,982
|
5.3%
|
10.1%
|
2
|
싱가폴
|
2,426
|
19,010
|
2,626
|
19,847
|
8.2%
|
4.4%
|
3
|
홍 콩
|
2,096
|
15,577
|
2,163
|
16,148
|
3.2%
|
3.7%
|
4
|
선 전(中)
|
2,224
|
14,811
|
2,123
|
14,841
|
△4.5%
|
0.2%
|
5
|
부 산
|
1,227
|
9,432
|
1,370
|
10,687
|
11.7%
|
13.3%
|
6
|
닝보-저우산(中)
|
1,235
|
8,705
|
1,348
|
9,926
|
9.1%
|
14.0%
|
7
|
광저우(中)
|
1,044
|
8,109
|
1,297
|
9,075
|
24.2%
|
11.9%
|
8
|
칭다오(中)
|
1,061
|
7,797
|
1,086
|
8,696
|
2.4%
|
11.5%
|
9
|
텐 진(中)
|
885
|
6,485
|
988
|
7,539
|
11.6%
|
16.3%
|
10
|
카오슝
|
768
|
6,086
|
803
|
6,397
|
4.6%
|
5.1%
|
계
|
|
15,596
|
115,069
|
16,574
|
124,138
|
6.3%
|
7.9%
|
* 각 항만 홈페이지 등 참조(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
- ‘10년 기준, 두바이 8위, 로테르담 10위 기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