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민간 선박펀드인 ‘바다로 19호 선박투자회사’를 10.31일(월) 인가했다고 밝혔다.
동 펀드는 약 1,470억원을 조성하여 5.7만톤급 벌크선* 4척을 건조(중국 Jiangsu Hantong 조선소)하고, 선박은 현대상선에 8년간 정기용선(TC)**으로 빌려주게 된다.
*벌크선 : 곡물, 광석, 석탄 등 건화물을 주로 수송하는 선박
**정기용선(Time Chater) : 선박 운항에 필요한 인력과 선용품 등을 선박 소유주가 부담한다는 점에서 나용선(BBC)과 다르고, 용선만료 후 펀드가 해당 선박을 선박 임차인(현대상선)이 아닌 시장 매각한다는 점에서 소유권이전조건부나용선(BBC/HP)과도 구별
펀드 매입자금은 선가의 100%를 국내 기관투자자 대상 사모펀드 방식으로 모집할 예정이다.
《 펀드 상세 구조 》
금번 펀드는 매입 선가대비 펀드 만기 매각선가에 따라 투자자 수익이 달라지고, 용선료 또한 운임지수(BSI)*에 연동하여 지급받는 ‘실적형 펀드’ 구조이다.
*Baltic Supramax Index : 건화물시장 운임지수(Baltic Dry Index)를 구성하는 주요 지수 중 하나로 주로 4~6만톤급 건화물선 운임을 대표하는 지수
다만, 공급과잉과 기상이변 등에 따라 ’11년 상반기 건화물시황이 급격히 하락하는 등 불안정성을 보이고 있는 점을 고려,
*Baltic Dry Index : (’10.5.26) 4,209p → (9.10) 2,995 → ('11.2.4) 1,043 → (’11.10.28) 2,018p
선주(펀드) 귀책사유로 인한 선박운항 불가시에 대비하여 Off-Hire 보험*에 가입하는 등 안전장치를 마련함으로써, 선박운항비용은 물론 용선기간 중 7% 수준 배당이 가능토록 한 점이 특징이다.
*선주 책임으로 연속 14일 이상 운항이 중단되는 경우, 최대 90일간 약정 보험료 지급
바다로 19호 선박펀드는 세계로선박금용(주)이 운용하게 된다.
[참고 1] 선박투자회사제도 개요
[참고 2] 선박투자회사 인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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