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제목 VE-건설공사 품질향상․원가절감 최적수단 자리매김
기관
등록 2011/11/23 (수)
파일 111124(조간)_전국_VE경진대회_개최(기술기준과).hwp
내용

 ◈ "2011 전국 VE경진대회"에서 27개 작품이 열띤 경합을 거쳐

 분야별 우수사례 선정, 시상 및 발표회 개최(11.24(목), 건설회관)

  - 최우수상 : 한국도로공사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은 “2011 전국 발주청 VE 경진대회”에서 토목, 건축, 기타 등 분야별로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11월 24일(목) 건설회관에서 시상 및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전국 발주청 VE경진대회는 전국 공공기관에서 실시한 VE프로젝트를 대상으로 VE효과(원가절감, 성능향상 등), 수-행내용의 충실성 및 VE수행체계를 종합평가하여 우수사례를 선발‧시상하는 것으로, 발주청의 관심제고 및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VE를 활성화하기 위해 2008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다.


 금번 경진대회에는 총 21개 기관에서 27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 심명섭,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 전문관)에서 지난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사전심사와 참가팀의 작품설명회를 통하여 분야별로 수상팀을 선정하였다.


 심사위원회의 평가의견에 의하면 이번 출품작들은 예전에 비해 수준이 매우 높고 경합이 치열해 수상팀 선정이 쉽지 않았다고 한다.


 금번 경진대회에서는 토목(도로, 철도, 항만, 수자원 등), 건축(주택, 공공시설), 기타 등 분야별로 우수팀을 선발하였으며, 최우수상으로는 한국도로공사의 "고속국도 동홍천~양양간 건설공사" 시공VE팀이 선정되었다.


 도로공사는 전문인력 양성, 지속적인 VE 연구 등으로 VE기반이 충실하며, 지난 해에 이어 금년 경진대회를 통해서도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이번 사례는 시공단계에서 이루어진 시공VE로서 본사와 사업단의 유기적 VE활동을 통해 사업비 절감뿐 아니라 사회적 편익과 공사기간 단축 등의 성과와 함께 도로의 쾌적성과 시공성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이외에도 분야별로 부산광역시(도로 기본설계), 익산지방국토관리청(도로 실시설계), 인천항건설사무소(항만), 한국수자원공사(수자원), 한국철도시설공단(토목 기타),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한국공항공사(건축), 한국남동발전(주)(기타)가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수상팀은 VE 전문직원 양성, 전담조직 구성, VE시스템 개발 등 효율적인 VE수행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실사, 워크숍, 기능분석 등 VE절차와 기법을 충실히 이행하여 해당 사업의 가치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이번 대회 수상작인 9개 공사에서 평균 15%의 LCC 절감(약 1,500억원) 효과를 가져 온 것으로 나타나는 등 VE는 건설공사의 원가절감뿐 아니라 기능향상에도 효율적인 기법으로 정착되어가고 있다.


 * LCC(Life Cycle Cost, 생애주기비용) : 내구연한동안 투입되는 총비용(기획~건설~철거비용 및 잔존가치)


 국토해양부는 VE경진대회에 대한 관심과 출품작품의 수준이 해가 거듭될수록 높아지고 있고 금년에도 작년에 비해 질적으로 상당히 향상되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VE의 확산과 기술발전을 위하여 VE경진대회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 1. 설계VE 개요 1부.

 2. 우수 VE제안 주요사례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