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서울 콜택시 자료를 분석하여 서울 택시의 운행 특성 및 교통 상황에 대해 발표하였다.
저녁 9시 이후 택시잡기 힘들어
(저녁 9시 이후 새벽까지 가장 많이 이용) 시간대별 택시 이용 통계를 살펴보면 저녁 9시부터 새벽 1시까지 네시간 동안 가장 많은 22.7%의 승객 탑승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아침 7시부터 10시까지 출근시간 대에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 시간대에 택시잡기가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택시는 토요일 가장 많이 이용
(토요일 새벽, 오후 많이 탑승) 택시 한대당 승객의 이용 빈도는 하루 평균 33.7회이다. 요일별로는 토요일이 36.6회로 가장 높으며, 월요일이 가장 적은 31.1회로 나타났다.
택시의 주요 탑승 장소는 철도역(강남역, 서울역), 터미널
(고속버스, 기차로 서울에 도착하여 택시 이용) 일주일간 택시의 탑승이 많은 곳은 번화가 주변 (강남역, 신촌 및 건대 입구)과 역 및 터미널 인근 (서울역, 용산역, 서울고속버스 터미널 인근 등)이었으며, 특히 강남역(뉴욕제과 부근)이 택시 탑승이 가장 많은 곳으로 나타났다.
순위 |
장소 |
탑승횟수 |
1 |
강남역 (뉴욕제과 부근) |
433 |
2 |
서울역 (서부역 방향) |
424 |
3 |
서울역 (택시 승강장 부근) |
423 |
4 |
서울 고속버스 터미널 (신반포로 터미널 건너편) |
419 |
5 |
용산역 |
412 |
6 |
서울역(서부역 방향 길거너편) |
371 |
7 |
건대입구역 인근 |
368 |
8 |
강남역 (뉴욕제과 길건너편) |
357 |
9 |
신촌역 부근 |
349 |
10 |
서울 고속버스 터미널 (신반포로 터미널쪽) |
349 |
(강남으로 택시타고 이동) 일주일간 택시 하차지점이 많은 곳은 강남 중심가가 대부분 (7군데)을 차지하였으며, 강북에서는 서울역, 남대문, 건대입구 등 제한된 지역에 분포하였다. 하차지점은 탑승지점에 비해 광범위하게 흩어져 분포하였으며, 서울 동북부 지역 중 유일하게 건대 입구역 인근이 선정되어 새로운 부도심으로 확인되었다.
순위 |
장소 |
하차횟수 |
1 |
강남역 (뉴욕제과 길건너편) |
240 |
2 |
서울역 (삼성본사 방면) |
212 |
3 |
강남 교보타워 사거리 |
210 |
4 |
회현 사거리 |
205 |
5 |
서울역 |
187 |
6 |
학동사거리 |
180 |
7 |
강남 차병원 사거리 (차병원 대각선 맞은편) |
180 |
8 |
강남 역삼동 르네상스 호텔 사거리 |
180 |
9 |
건대입구역 사거리 |
172 |
10 |
강남 차병원 사거리 (차병원 방면) |
170 |
택시의 평균 운행 속도 : 서울 시내 평균 속도 35.4 km/h
(오후 5시부터 7시 사이에는 거북이 택시) 일일 평균 운행속도는 35.4km/h이며 낮시간 동안 택시의 평균속도는 30km/h 내외로 떨어지다가 오후 6시 부근에 가장 낮은 평균 속도(24.87km/h)를 보여주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타 교통수단과 택시와의 연계성 및 도심내 택시 이용 수요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앞으로 택시 이용 불편개선 등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도시교통 정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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