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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여객선 고객만족도 최하위 항로 면허개방 등 불이익 조치
기관
등록 2011/12/29 (목)
파일 111229(석간)_2011_연안여객선_고객만족도_평가_결과(연안해운과).hwp
내용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해운법 제9조에 따라 연안여객선 이용 고객에 대한 해상교통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금년도에 실시한 연안 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를 공표하였다.


 이번 고객만족도 평가는 '05년부터 '09년까지 매년 실시한 이후 격년실시 계획에 따라 2년만에 실시한 것으로 전문 용역사를 통해 총 61개 선사 147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전문 모니터 요원이 예고없이 여객선에 승선하여 서비스 단계별로 점검하는 선내 모니터링과 여객선을 실제 이용한 여객을 대상으로 분야별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특히, 연안여객선 이용자 만족도는 평균 70.9점으로 조사되어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나, 본격적으로 고객만족도 평가가 도입된 '06년 이후 지속 상승 추세


구분 '06 '07 '08 '09 '11 비고
여객선 선내 모니터링 - 78.2점 84.4점 86.7점 86.1점 ↓0.6점
여객선 이용자 만족도 61.5점 63.1점 64.3점 67.0점 70.9점 ↑3.9점

 * 종합점수결과 : '05년(61.5점)→'06년(59.9점)→'07(72.2점) →'08년(76.4점)→'09년(78.8점)→'11년(80.0점)


 또한, 올해 처음 실시한 연안여객터미널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는 보통 수준

종합 고객만족 분야별
인적응대 시설운영 시설환경 이용편의/기타
74.9점 77.8점 75.7점 76.6점 73.1점


 * 13개 연안여객터미널 중 인천항여객터미널이 최고점 기록


 아울러, 국토해양부는 지난 12월 22일「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른 우수선사와 우수선박 및 부진선사를 심의․의결하였는 바,


 종합 우수선사는 선박 2척 이상을 보유한 업체 중에서 종합점수 상위 3개사를 선정하였으며


수상구분 선사명 보유척수
대 상 고려고속훼리(주) 2
우 수 상 (주)청해진해운 3
(주)동양고속훼리 4


 부문별 우수선박으로는 5개 부문에서 총 6척을 선정하였고

부문별 수상구분 선사명 선박명
일반/고속선 최우수상 (주)온바다해운 스타맥스
쾌속/초쾌속선 최우수상 KS해운(주) 스마트
카페리 최우수상 씨월드고속훼리(주) 씨스타크루즈
차도선 최우수상 (유)대부해운 대부고속훼리5
우수상 도초농협 도초농협카훼리
보조항로 최우수상 조양운수(주) 신해11


 부진선사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선박(평화훼리3호)의 운항선사(평화해운 주식회사)를 지정하였는 바, 해당 항로는 여수지역 녹동-동송 항로이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고객만족도 평가가 우수한 선사에 대해서는 내년초 국토해양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우수선박 인증 등의 포상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부진선사의 해당 항로에 대해서는 해운법 제9조제3항에 따라 다른 사업자가 면허를 신청할 경우 수송수요 심사를 생략하는 등으로 면허를 부여할 방침이다.


 붙임 : '11년도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 순위 1부.